References
- 곽노선, 조재순(2002). '기술.가정'교과 운영에 대한 교사, 학교장, 교육 전문직의 인식과 요구. 대한가정학회지, 40(7), 127-140
- 구자옥, 박정희, 이남기(1997). 중등학교 성교육 개선방안을 위한 연구 -경남지역 여학생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2), 131-142
- 권리라, 윤인경(1998). 중학교 가정 교과서 선정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1), 41-57
- 권영란, 조필교(2000). 가정과 의생활 단원에 적용된 웹 수업자료 개발 및 실행방안.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45-156
- 김경배, 김재건, 이흥숙(2001). 교과교육론. 학지사
- 김경애, 김종희(2000). 가정과 수업의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1), 47-58
- 김경애, 최현덕(1999). 중학생의 식생활 단원에 대한 인식과 식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 89-110
- 김기애, 김여숙(2001). 가정과 실습의 효율화를 위한 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 의생활 영역의 스커트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13-22
- 김동연, 장순규, 김진수, 이태욱(2001). 국내의 교과교육 연구보고서의 메타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6(2), 64-69
- 김미정, 유태명(1997). CAI와 토론 학습을 연계한 가정과 교수-학습 모형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5(1), 221-236
- 김소라, 이혜자(2002). 가치명료화 이론을 적용한 가정과 옷차림 단원 교수 - 학습 과정안 개발 및 효과- 상업계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 79-95
- 김수천 (1999). 교육과정과 교과. 서울: 교육과학사
- 김수현, 채정현(1998). 협동학습법을 적용한 가정과 학습지도안 모형 개발. 중학교 가정의 인간 발달과 가족 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6(5), 59-74
- 김영남, 채정현(2001). 협동학습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빛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가정과 중 2 식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131-146
- 김영미, 조재순(2001).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가족 생활과 주거 공간' 단원의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개발 및 적용.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1),39-54
- 김 진, 채정현(1997). 가정과 교육실습에 대한 가정과 교사와 교수의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2), 87-100
- 나승일(2001). 실업교과교육 연구의 종합분석.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3(3), 31-58
- 노승옥, 이완정(2000). 협동학습의 조구성방법이 가정과 수업에 미치는 영향-중학교 3학년 '우리들의 주거공간'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2), 65-80
- 문성희, 채정현(2001). 식생활 단원을 적용한 가정과 실천적 추론 수업이 여고생의 도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119-130
- 박명주, 유태명(2001). 중학교 가정과 교수와 기술화 교사 및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교육과 정 관점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1), 161-174
- 박순자, 신상옥(2000). 한국과 일본의 실과 및 기술.가정과 교육의 역사적 변천 비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65-76
- 박승련, 박명희(1999). 중학교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교육과정 및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 27-38
- 박우미, 신효식, 오만록, 유명의, 최옥자(1998). 가정과 교육론. 서울: 학지사
- 박은숙(2000). 중등학교 가정과 교육실습 실태 및 교육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29-144
- 변현진, 채정현(2002).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검증 -가족관계와 자원관리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4(3), 1-9
- 서우석(2000).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그 전망. 한국실과교육학회 2000 정기학술발표대회 15-34
- 서정희(1993). 가정학원론. 서울: 하우. 39-70
- 신용해, 조재순(1999). 가정교과 이수여부별 남 . 여 고등학생의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차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1), 13-24
- 신용해, 조재순(1999). 가정교과를 이수한 남.여 고등학생의 주생활 단원에 대한 인식 차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1), 47-58
- 양정혜, 김지경(2002). 구조기능이론의 관점으로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의 ‘I. 나와 가족생활' 단원 내용분석. 대한가정학회지, 40(12), 1-11
- 양정혜, 신상옥(1998). 가정과 수업의 협동학습이 학생의 교과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1), 137-151
- 유난숙, 김영남(1997). 세가지 행동체계에 따른 중 . 고등학교 가정교과 식생활 내용에 대한 교사의 요구조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83-94
- 유인영, 윤인경(2001). 가정교과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태도와 실시현황에 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1), 93-106
- 유지연, 신상옥(1997). 실천적 문제 중심의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53-69
- 유태명, 안영희, 이송자(1998). 가정과 교육실습 프로그램 운영 개선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1), 59-76
- 유태명, 장혜경, 유지연, 김주연, 김항아, 김효순 (2000). 중학교 가정과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의 교육자료(CD-ROM)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실천적 추론 수업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15-128
- 윤인경(1997). 중학교 가정교과서 분석 연구(III).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133-143
- 윤인경(1998). 고등학교 가정교과서 분석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2), 87-99
- 윤인경(2001). 한국 가정과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2), 73-84
- 윤인경, 정미경, 이미자, 장명희, 박선영(2001).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가정교과 교수 . 학습 자료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85-102
- 윤지현(1997). '가정생활'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2), 143-160
- 이미숙, 김경임(1999).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김치담금법의 교수-학습자료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1), 89-102
- 이수희, 신상옥(1997). 남녀 중학생의 의생활영역 학습내용과 학습방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Home Economics for Young Men: A Teaching Guide의 의생활 영역.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2), 115-130
- 이순희, 김병미(2001). 고등학교 가정교과에서 옷감 실물을 학습자료로 활용한 경우의 학습효과- 고등학교 가정 교과 '옷감'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2), 15-24
- 이연숙(2001).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중학교 가정교과서 가정관리분야 단원의 변천과정 분석(I).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1), 73-92
- 이연숙(2002).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신광출판사
- 이연숙, 조재순, 곽노선(2002). '기술 . 가정' 교과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4(2), 1-14
- 이영숙, 김영남(2000). 중학교 교과서 식생활 내용분석-가정, 체육, 과학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53-64
- 이은선, 김병미(1999). 수업용 CD-ROM 제작 및 이를 적용시킨 효과적인 학습지도안 개발-중학교 1 학년 가정 한복 입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 13-26
- 이재복, 김영남, 채정현(2001). 협동학습 교수 . 학습 과정안 개발 및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가정과 중 2 식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131-146
- 이정숙, 우경자(1999). 가정과 조리 실습의 현황과 평가에 관한 실태분석-경상도 지역의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1), 25-46
- 임일영, 윤인경(1998). 한국과 미국 대학의 가정교육과 교과목 비교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1), 107-122
- 장안나, 이연숙(2000). 초등학교 교사의 소비자 교육에 관한 필요도-요구도와 관련변수.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2), 15-28
- 정미경(2001). 초등 실과의 서술식 평가 실태와 개선방안.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37-58
- 정정희, 이송자, 유태명(1998). 중학교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 관련성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1), 77-93
- 정혜영, 신상옥(2001). 문제중심학습이 청소년 소비자 의식과 기능에 미치는 효과-중학교 가정과 소비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147-160
- 조은경, 김용숙(1997).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에서 보조학습 교재.교구의 활용실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1-17
- 조필교, 윤인경, 임양순, 박선영, 이양심, 장명희, 최창숙(1998). 중학교 가정 교과 수행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2), 101-120
- 지금수, 이진축(2002). 가정과 교육내용의 유용성 인지에 관한 연구-중학교 '가족과 일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4(3), 77-88
- 최미선, 윤인경(2001). 중등학교 가정교과 교사의 직무연수 운영 실태 및 인식 조사 - 강원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2), 85-100
- 최정화, 장윤옥(2000). 제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가정과학' 과목 선택 결정 요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57-170
- 허 숙(1989). 해석학의 관점과 교육평가의 논리. 교육평가연구, 3(1), 5-19
- 황덕순, 한경미, 홍은실(1995) . 가정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한 가정학회지 논문 내용 분석: 1959년부터 1994년까지. 대한가정학회지, 33(3), 17-30
- 박명숙(1998). 학습자가 실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인지한 소비자 교육 내용과 방법에 관한 연구-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하교 비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2), 7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