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D:수학교육연구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 제7권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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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3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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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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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6-6191(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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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87-9943(eISSN)
An Investigation of the Selection Process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 Lee, Kyung-Hwa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
- Park, Kyung-Mee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Hongik University) ;
- Yim, Jae-Ho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Gyeogin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3.09.01
초록
최근 들어 영재교육에 관한 논의가 갑자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소란스럽게 확산된 대부분의 교육 운동이 그러했듯이 영재교육도 짧은 번영 후 길고 신랄한 비판의 운명에 처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부모들의 이상적인 교육 열기는 자녀를 지명도 있는 영재센터에서 교육시키고 싶은 열망으로 이어지고, 이에 따라 영재교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책적으로도 영재교육을 장려하기 때문에, 대학의 영재센터를 중심으로 운영되던 영재교육이 이제는 각 초중등학교 단위에서도 실시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이 영재 교육이 성급하고 무분별하게 확산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영재 교육에 대한 반성적 성찰이 필요하다. 영재교육은 크게 선발, 교육, 평가의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중에서 이 글은 영재 선발과 평가의 과정을 비판적인 관점에서 점검하고자 한다. 경시대회나 영재 선발을 위한 준비 기관에서 제공하는 문제들은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수학적으로 또 교육적으로 그리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가 적지 않았다. 우선 문제 상황이 지나치게 인위적이고 복잡하며, 수학적 지식과는 피상적으로 그리고 단편적으로만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해결과정이 조잡하고, 수학보다는 임시방편적인 방법에 의존하였으며, 이전에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따라 해결 여부나 속도가 크게 좌우되는 경향이 있다. 청주교육대학교의 영재 선발은 이러한 전철을 봤지 않기 위해 노력해 왔다. 본 고에서는 그러한 노력의 일부를 소개하였으며, 여기서 소개한 영재 판별 문항이 최선의 것은 아니지만 앞의 부적합한 문항들과 질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영재교육 후의 재평가 역시 영재 선발이나 교육 못하지 않게 중요하다. 청주교육대학교의 영재 프로그램에서는 교육 내용을 단순하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교육 내용을 이해하고 확장적으로 적용하였는가를 평가하는 문제를 개발하여 활용해 왔다. 본 고가 영재 선발이 내포하는 근본적이면서도 심각한 문제들을 제기하여 자기 성찰의 기회를 갖는 시작점이 되기를 바란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iew the gifted education from a reflective perspective. Especially, this research touches upon the issues of selection process from a critical point of view. Most of the problems presented in the mathematics competition or in the programs for preparing such competitions share the similar characteristic: the circumstances that are given for questions are too artificial and complicated; problem solving processes are superficially and fragmentally related to mathematical knowledge; and the previous experience with the problem very much decides whether a student can solve the problem and the speed of problem solving. In contrast, the problems for selecting students for Gifted Education Center clearly show what the related mathematical knowledge is and what kind of mathematical thinking ability these problems intend to assess. Accordingly, the process of solving these problems can be considered an important criterion of a student's mathematical ability. In addition, these kinds of problems can encourage students to keep further interest, and can be used as tasks for mathematical investigation later. We hope that this paper will initiate further discussions on issues derived from the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 selection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