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mal Replacement Model for Minimal Repairs

수리를 최소로 하는 최적교체모델

  • Tae-Geun Park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Dong-Soon Choi (Dept.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Jeonju Technical College)
  • Published : 2003.03.01

Abstract

종래의 연구들은 주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수리비용과 고장시간 간격이 고정된 상태에서 최적교환시각(T)을 구하는 조건을 발견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나, 대부분의 시스템은 시간이 경과할수록 고장시간간격이 좁아지고 수리비용은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두 조건을 만족하는 보다 현실적인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또 일정시간 내에 2개의 시스템이 존재할 때 어느 조건 하에서 시스템이 확률적으로 우월한가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즉, 시스템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확률 P[N=k]로서 완전수리를, 1-P[N=k]로서 소수리를 행하는 모델을 고려하였다. 여기서 N은 연속된 완전수리 사이의 소수리의 수를 나타낸다. 또한 초기고장에 있어서 수리에 의해 새로운 시스템이 되는 확률이 높고, 고장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완전수리가 행해지는 확률이 낮아지는, 보다 현실에 가까운 모델을 구축하였다. 모델을 일반화하기 위해 수리비용은 확률변수로 가정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Barlow, R. and Hunter, L., 'Optimum Preventive Maintenance Policies,' Operations Research, Vol. 8, pp. 90--100 (1960)
  2. Karlin, S., 'Total Positivity I,' Stanford University Press, (1975)
  3. Kijima, M. and Sumita, U., 'A Useful Generalization Renewal Theory : Counting Processes Governed by Non-Negative Markovian Increments,' Journal of Applied Probability, Vol. {23}, pp. 71--88 (1986)
  4. Morimura, H., 'On Some Preventive Maintenance Policies for IFR,' Journal of the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Japan, Vol. 12, No.3, pp. 94--124 (1970)
  5. Nakagawa, T. and Kowada, M., 'Analysis of a System with Minimal Repair and its Application to Replacement Policy,'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s Research, 12, pp176-182. (1983)
  6. Ross, S., 'Applied Probability Models with Optimization Applications,' Holden-Day, San Francisco, (1970)
  7. Uematsu, K., Ohi, F., Kowada, M. and Nishida, T., 'Optimal Replacement Models with Imperfect Repair,' Mathematica Japonica, Vol. {49}, No.3, pp. 385--393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