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 Volume 13 Issue 2
- /
- Pages.641-653
- /
- 2002
- /
- 1226-6663(pISSN)
- /
- 2287-9935(eISSN)
수학교육 평가에서 고사 타당도의 측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수학 교육평가에서 고사 타당도의 측정은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평가자가 목적하는 바의 준거에 따라 수험자들의 문제해결력 변별을 위한 고사들 간의 타당도 크기 측정과 또는 고사 문항의 선정, 배치를 통하여 한 고사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문항별 타당도 계수를 측정 계산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 고사 타당도의 크기 측정법을 이용하여 수학교육 평가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고사 타당도의 제고에 유효한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