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자, 김영주(1988). 초.중.고등학교 생물교과서 분석 및 연계성에 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16(2), 1-38
- 강순회, 김대영(1990). 중등학교 과학교과서의 화학영역에 관한 연계성 분석(제2보). 화학교육. 17(2), 106-129
- 강영희, 조완규, 권숙일, 나일성, 소현수, 조희구, 이민호, 윤길수, 하효명, 서평웅, 김종권, 이영만, 목창수(1994). 중학교 과학. 동아출판사: 서울
- 곽병선(1993). 교육과정. 배영사: 서울
- 교육부(1992a). 국민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서울
- 교육부(1992b). 중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 교육부(1996a).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자연. 국정교과서주식회사: 충남
- 교육부(1996b). 자연. 국정교과서주식회사: 충남
- 교육부(1997).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서울
- 교육부(1998a). 유치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서울
- 교육부(1998b), 슬기로운 생활. 국정교과서주식회사: 충남
- 국동식(1988). 물의 상태 변화에 대한 중.고등학생의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8(1) , 33-42
-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서울
- 권재술, 김범기, 최병순, 현종오, 이길재, 임건일, 정진우, 이연우, 홍성일(1994). 중학교 과학. 한샘출판(주): 서울
- 김순택(1977). 수업모형. 배영사:서울
- 김영은(1991). 초.중.고등학교 과학교과서의 물리 내용 연계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 박승재, 조희형(1995). 학습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 박종윤, 김성희(1988). 초.중.고 과학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관한 연계성 분석(제1보 ). 화학교육, 15(2), 137-149
- 방인옥(1996). 존 듀이의 교육철학과 유치원 교육과정. 서원: 서울
- 백성혜(1995). 브루너의 이론에서 본 과학교육의 과정(미발표)
- 백성혜, 김효남, 조부경(2000). 유아, 초등, 중등 과학 교육과정의 연계성 고찰을 위한 개념도 추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3), 262-273
- 송순회 외 8인(1991). 수학 및 과학 교과내용의 연계성 분석을 위한 준거모형 설정과 예시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2), 119-131
- 송인명, 이춘우, 오제직, 최석남, 박영철, 문형태. 우영균, 곽종흠(1994). 중학교 과학. 교학사: 서울
- 신인철(1992). 증발과 응결에 대한 국민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영민(1992) 증발과 응결에 대한 국민학교 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봉호(1993). 현대교육과정, 교학연구사: 서울
- 유영근(1991). 초.중.고등학교 지구과학 실험의 연계성 분석: 지질 분야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명임(1994). 유치원과 국민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우(2000). 6차 교육과정의 과학적 탐구를 위한 올바른 접근. 제 10회 유아교육 교원 자율 연수 교재, 7월 25일. 서울유아인지교육연구회
- 이경우, 조부경, 김정준(1999).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서울
- 이기숙(1998).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서울
- 정완호, 김영애(1991). 초.중.고등학교 생물 영역에서 공용실험 내용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19(1), 11-26
- 정완호, 최돈희(1993). 초.중.고등학교 생물 용어의 연계성 비교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1(1), 71-78
- 정인성, 나일주(1992). 최신교수설계이론. 교육과학사: 서울
- 조부경, 이경우, 장혜순, 김정준(1995). 문학적 접근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교육부: 서울
- 진수경(1987). 초.중등 천문교육 내용간의 연계성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안진 외 4인(1997). 새초등과학교수법. 교육과학사: 서울
- 한유화(1998).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연계성과 중학생물의 과학 개념에 대한 인식 분석 :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usubel, D. P., Novak, J. D., & Hanesian, H.(197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2nd ed. Holt, Rinehart and Winston: N.Y.
- Bar, V. & Travis, A. S.(1991). Children's Views Concerning Phase Chang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4), 363-382 https://doi.org/10.1002/tea.3660280409
- Bar, V. & Galili, I.(1994). Stages of children's view about evapo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2), 157-174 https://doi.org/10.1080/0950069940160205
- Beveridge, M.(1985).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Process of Evapor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5, 84-90 https://doi.org/10.1111/j.2044-8279.1985.tb02611.x
- Hartley, J., & Davies, I. K.(1976). Preinstructional strategies :The role of pretests. Behavioral objectives, overviews, and advance organiz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6, 239-265 https://doi.org/10.3102/00346543046002239
- Inbody, D.(1963). Children's understandings of natural phenomena. Science Education, 47(3), 270-278 https://doi.org/10.1002/sce.3730470313
- Johnson, P.(1998). Children's Understanding of Changes of State Involving the Gas State, Part 2: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Below Boiling Poi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6), 695-709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607
- Johnstone, A. H.(1992). Thinking about thinking-A practical approach to practical work. In Kempa, R. F. & Waddington, D. J.( Ed.): Briging Chemistry to Life. Proceedings of the El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emical Education, 69-76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 Osborne, R. J. & Cosgrove, M. M.(1983), Children's Conceptions of the Changes of State of Wat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9), 825-838 https://doi.org/10.1002/tea.3660200905
- Petery, B., Mouton, H., & Reigeluth, C. M.(1987). A lesson based on the Gagne-Briggs theory of instruction. In Reigeluth, C. M.(Ed). Instructional theories in action. Hillsdale. LEA.: NJ.
- Reigeluth, M.(1999).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ume II.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Y.
- Stachel, D. & Stavy, R.(1986). Children's ideas about 'solid' and 'liquid'.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7(4), 407-421
- Stavy, R.(1988). Children's Conception of Ga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0(5), 553-560 https://doi.org/10.1080/0950069880100508
- Stavy, R. (1990). Children's Conception of Changes in the State of Matter: From Liquid (or Solid) to Ga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3), 247-266 https://doi.org/10.1002/tea.3660270308
- Stavy, R. & Berkovitz. B.(1980). Cognitive Conflict as a Basis for Teaching Quantitative Aspects of the Concept of Temperature. Science Education, 64(5), 679-692 https://doi.org/10.1002/sce.3730640514
- Taiwo, T. T., Ray, H.. Motswiri, M. J. & Masene, R.(1999). Perception of Water cycle among primary school children in Botswan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4), 413-429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