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onsumer Information Needs and Education Needs according to the Consumer Problem in Information Society - Focused on E-commerce-

정보화 사회에서의 소비자문제에 따른 소비자정보요구 및 교육요구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상거래를 중심으로 -

  • 류미현 (건국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 Published : 2002.12.0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egree of experience and the consumer problem perception on its seriousness in relation to E-commerce in information society and how much consumers wanted to be provided with consumer information and educat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consumers showed the highest degree of consumer information needs related to the protection of private information and the highest degree of consumer education needs related to consumerism/law/method of compensation for damages. 2. The consumers showed the highest level of anxiety at a time of e-commerce in to the total causal effect of the variables influencing consumer information needs and the variable of sex(male university students)showed the greatest total causal effect in relation to consumer education needs.

Keywords

References

  1. 강이주, 이영애(2002).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자의 정보요구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 제55차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2. 김기옥(1999).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문제. 한국소비자학회 99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3. 김기옥(2000). 소비자의 정보격차 분석 : 정보사회가 가져올 또 하나의 소비자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8(10), 97-115
  4. 김기옥, 김난도,이승신(2001). 소비자정보론. 시그마프레스
  5. 김시월(2001). 소지자교육내용 및 소비자특성별 소비교육용 시청각 교구개발에 관한 연구. 소지자학연구, 12(1), 133-154
  6. 김영숙, 심미영(1999). 전자상거래에 의한 소비자구매특성 분석. 소비문화연구, 2(2), 25-41
  7. 김진우(1998). EC환경하에서의 소비자행태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전산원
  8. 남수정(1999). 소비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기영(2001) 인터넷상의 소비자정보만족도 -가전 제품정보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박미석, 이유리(2000). 주부의 인터넷 쇼핑에 대한 인지정도와 활용정도. 대한가정학회지, 38(4), 163-176
  11. 배미경(2001). 전자상거래상의 소비자문제현황 및 보호시책. 2001년 소비자학회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회 자료집, 201-224
  12. 배윤정(1999). 정보사회의 소비자교육내용 체계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성영신, 강정석(2000). 인터넷쇼핑과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 광고학연구: 일반. 11(2)
  14. 손용석, 안광호(1999). 소비자의 지식수준이 전자상 거래 시장의 수용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이론 및 실증적 연구. 마케팅연구, 14(1), 75-91
  15. 양태라(1993). 우리나라 20대 연령층의 소비자능력에 관한 연구. 소비자태도,지식, 행위영역 및 소비자교육영역별 소비자능력 측정.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6. 이기춘, 박수경(1999). 정보화 사회의 소비자문제와 교육방안(I)-정보화와 관련된 소비자문제 인식과 영향요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7(8), 55-72
  17. 이기춘, 이승신(2000). 소비자교육연구의 전개와 새로운 지평. 소비자학연구, 11(2), 181-200
  18. 이수진(2001). 인터넷 정보요구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승신(2001). 정보화사회에서의 소비자문제에 관한 연구-인터넷 상거래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5), 15-26
  20. 이승신, 박명희,박수혁,이창범,류미현(2000). 소비자피해구제핸드북. 공정거래위원회 연구용역보고서
  21. 이은희(1993). 소비자정보의 요구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이호근(1999). 소비자대상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 전략 수립. 한국전산원
  23. 이혜임(1995). 노인소비자의 구매문제와 소비자정보 및 교육요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4. 유현정, 김기옥(2000).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만족도 척도개발. 소비자학연구, 11(3), 87-100
  25. 유현정, 김기옥(2001). 쇼핑몰 유형별 인터넷 쇼핑 에 대한 소비자만족모델-20, 3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2(4), 223-226
  26. 유현정(2001). 인터넷쇼핑에 대한 소비자만족모델-20, 3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7. 조희경, 이기춘(2000).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정보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8(2), 139-153
  28. 한국소비자보호원 사이버소비자센터(2002). 2001년 전자상거래 상담 및 피해구제 동향 분석. 사이버소비자정보 제 l호
  29. 한국전산원(2001). 정보화통계. www.nca.or.kr/stat/
  30. 홍은실,황덕순(2001). 대학생소비자의 인터넷 쇼핑에 대한 태도와 쇼핑행동,쇼핑만족도. 한국소비문화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37-52
  31. Atkin, C. (1973). Instrumental utilities and information seeking, new model for communication research, ed. Clarkes, P. Hilles, B. Sage, 205-242
  32. Forbes, J. K. (1986). A consumer policy framework. The Proceedings of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s. 295-301
  33. FTC (1998). Fighting Consumer Fraud: New Tools of Trade, 4
  34. Gronhaug, K. & Zaltman, G. (1981). Complainers and non complainers revisited: Another look at the data.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8. 8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