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lobalization Era and Counterfeit Goods in Korea

한국의 경쟁조건관점에서 고찰한 글로벌화와 위조상품에 관한 연구

  • 권순기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 황재민 (대진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 손상기 (대진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Published : 2002.07.0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글로벌에 따른 유명상표와 지적재산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위조상품을 상표권적 측면과 국제통상문제의 시각에서 조망한 후 이에 따른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조사와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문헌 조사는 국내외 각종 문헌과 정부 자료 및 관련 법제에 대해 수집, 분석하였으며, 전문가 인터뷰는 관련 업체, 관련 분야 전문가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우리 정부는 공정한 경쟁 조건과 공통의 규칙 아래서 세계 경쟁을 펼치기 위해서 관련법제를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둘째, 위조상품 추방을 위해서 제도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효율적이고, 강력한 법 집행이 선행되어야 하며 셋째. 유명상표와 관련한 타인의 신용에 편승하거나 부적절한 표현 등을 사용해서 품질과 관련하여 소비자를 현혹함으로써 부당한 이득을 얻으려는 상표 질서 문란 행위자를 견제하여 부정경쟁을 예방, 억제하는 방향으로 상표법이 운영되어야 하며 넷째. 시장에서 위조상품의 폐해가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업계 및 일반인들에게 깊이 인식시켜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