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a Web Based Learning Environment for Problem Solving using ICT in Home Economics Education

ICT를 활용한 家政科 Web기반 문제해결 학습환경의 개발

  • Published : 2002.07.01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Web based learning environment for Home Economics Education(HEE) using 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For the study, the following procedures were performed: 1) the review of literature, 2) development of teaming environment and questionnaires based on Web for HEE using ICT. The Web based learning environment was investigated and designed, and evaluated by the users. The problems indicated through the evaluation were revised and complemented. In addition, 13 sets of Learning questionnaires, which were verified using the same procedure as above, were developed to provide problem solving ability through the Web based learning environment. Learning environment based on the Web entitled "Together with the classroom of HEE" has a main menu, which is composed of rooms for HEE, students, teachers, various topics, recommendation sites, chatting, and e-mail. A room for HEE, in which teaming activity mainly occurs by following the sequences of learning procedures, includes other sub-rooms for the guidance of Loaming, discussion, directories for reference, question and answer, submission of homework, evaluation, and an encyclopedia. Therefore, this study implicates: 1) achievement of teaming environment using the ICT mainly made by students who solve problems closely related to daily life, 2) development of practical learning questionnaires fitted in the present state, 3) preparation for the curriculum. Finally, from this study, I suggested that further studies are needed to develop models for learning, interaction between students and teachers, and the learning materials under the Web based loaming environment.

Keywords

References

  1. 강숙희(1998). 웹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고찰. 한국교육, 25(1), 184-200
  2. 강숙희(1999). 학습 환경으로서의 웹이 주는 교육적의미. 한국교육, 26(1), 165-184
  3. 구영순(1997). 협동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 가족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권영란, 조필교(2000). 가정과 의생활 단원에 적용된 웹 수업자료 개발 및 실행방안.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45-156
  5. 김민경, 노선숙, 이준엽(1998). 양방향 대화방식의 웹사이트를 통한 수학교육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14(3), 81-104
  6. 김수현, 채정현(1998). 협동 학습법을 적용한 가정과학습 지도안 모형 개발: 중학교 가정의 인간발달과 가족 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6(5), 59-74
  7. 김진숙(2000).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수업 활동유형. 인터넷 활용 수업의 실제 세미나 자료집, 11월 12일, 33-46
  8. 도난희(1997). 실천문제 해결 수업 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가정과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의 수업지도안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문성희(1999). 식생활 단원에 적용한 실천적 추론수업이 여고생의 도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미정(2001). ICT를 활용한 家政科 Web기반 문제해결학습환경의 개발과 적용.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백영균(1999). 웹 기반 학습의 설계. 서울: 양서원
  12. 변현진(1999).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비판적사고력에 미치는 효과-가족관계와 자원관리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손병길(2000). 초 . 중등 정보통신기술 수준 체계(안). 초 . 중등 정보통신기술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 2. 2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18
  14. 신상옥, 유태명, 한규정, 윤지현, 홍정숙, 김유정, 양정혜(2000). 중학교 가정교과의 열린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업모률 및 웹기반 교육자료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9-38
  15. 열린 사이버 고등학교 가정기술. http://www.cyberhs.re.kr
  16. 왕석순(2000). 중등 실과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수-학습 및 평가 전략. 학교 교육에서의 교단선진화 수업 전략. 교과교육 공동 연구 학술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원대학교, 10월 27일. 780-800
  17. 유지연(1997). 실천적 문제중심의 고등학교 가정과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식생활 내용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유화림(1996). 중학교 가정과 교육 목표의 필요도에 대한 인식.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윤복순(1998). 남녀 고등학생 이 인식한 실천적 분제 중심 가정과 수업의 효과-‘인간발달’ 영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윤지현(1997).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분석에 기초한 가정과 교육의 컴퓨터 보조 수업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95-110
  21. 윤지현(1998). 가정과 교육의 목표 설정을 위한 기초로서의 생활의 개념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이경희(1999). 고등학교 가정과 '아동발달 . 부모교육' 영역 학습모형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 51-64
  23. 이근진(1997). 인터넷 기반의 문제 해결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웹 애플리케이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미숙, 김경임(1999).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김치담금법의 교수-학습자료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1), 89-102
  25. 이병희(1999) 인터넷을 통한 협동 학습 모텔 개발및 적용.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안네스(1999).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과 보상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초등학교 사회교과학습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은선, 김병미(1999). 수업용 CD-ROM 제작 및 이를 적용시킨 효과적인 학습지도안 개발-중학교 1학년 가정 한복 입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 13-26
  28. 이현미(1998).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여고생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엄정훈(1999). 웹 기반 문제 해결 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 학습 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0. 임철일(1999a).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 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15(1), 103-117
  31. 임철일(1999b). 창의적 사고의 향상을 위하여 컴퓨터 매개 통신을 활용하는 교수학습환경 설계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99 춘계학술대회 발표집. 49-68
  32. 장혜경, 유태명(1994). Marjorie M. Brown의 가정과교과 과정 모형에 근거한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의 학습지도안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6(2), 109-131
  33. 채정현(1997). 가정과 교육의 방향. 중등학교 가정과일반연수 교재. 강원도 교원 연수원
  34. 함영기(2000). 교육용 웹 사이트의 설계와 구축. 인터넷 활용 수업의 실제 세미나 자료집. 11월12일. 1-32
  35. Brown, M. M. (1980). What is Home Economics Education? Washington DC;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