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제공자의 고객지향성이 관계 질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Customer Orientation of Service Provider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Repurchase Intentions: Applied on Health-Care Service

  • 발행 : 2001.06.01

초록

본 연구는 서비스제공자의 고객지향성이 관계 질(만족, 신뢰 및 몰입) 및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탐색하고자 의료서비스구매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모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서비스제공자가 갖는 고객지향성을 최종 결과변수인 재구매의도의 선행변수로 설정하였고, 이러한 고객지향성은 관계 질인 만족, 신뢰 및 몰입을 매개하여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종합병원에 입원한 환자 267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서비스제공자의 고객지향성은 서비스구매자의 만족에 영향을 주며, 이러한 만족은 신뢰 및 몰입에 영향을 주고, 또한 재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재구매의도는 신뢰 및 만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애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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