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 Volume 11
- /
- Pages.159-170
- /
- 2001
- /
- 1226-6663(pISSN)
- /
- 2287-9935(eISSN)
개방형 교수법에 의한 수학지도가 문제해결력과 신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개방형 교수법에 의한 수업이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신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수학 교수방법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는 첫째, 개방형 수업 집단과 일반적 수업 집단간에 문제해결력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둘째, 개방형 수업 집단과 일반적 수업 집단간에 수학적 신념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개방형 교수법에 의한 수업은 일반적 수업보다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신념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법임을 시사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