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통상정보연구)
- Volume 3 Issu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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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9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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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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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98-7604(pISSN)
A Study on the mechanism of Acquisition of Customer Knowledge through Web Site at Electronic Commerce Times
전자상거래(電子商去來) 시대(時代) 웹 사이트를 이용(利用)한 고객지식(顧客知識) 보호체계(確保體系)에 관한 연구(硏究)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the mechanism of Acquisition of Customer Knowledge through Web Site at Global Electronic Commerce Times in Korea. The major findings of this paper is that the models of inter-business alliance network for EC based on contents, types of participating company, categories of business of participating company, modes of alliances, and concentrated industry or function are various and complex. Therefore all companies should know this result and reflect in their business strategy.
본고에서는 전자상거래를 전개하는 업체의 웹 사이트에서 고객지식을 확보하는 체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는바, 이를 위해 먼저 웹 사이트와 고객 일반에 관하여 개관하고 전자상거래업체의 고객 관련 웹 사이트 현황을 살펴보면서 주요 특징,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고객지식 확보체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제 온라인업체와 오프라인업체에서도 고객과 업체의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공간, 특히 고객지식을 확보하는 공간으로서 웹 사이트를 고객지향 웹 사이트 구축, 고객지향 서비스 제공, 쌍방향 의사소통 공간 제공 등으로 웹 사이트를 구축하고 있었다. 이것은 고객지식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서 웹 사이트에 사용소감, 제안, 자료제공, 경험담을 제시할 수 있는 게시판과 자료실,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설계할 수 있는 고객참여서비스, 생각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가상공동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토론방, 불만을 호소할 수 있는 고객 불만 처리센터 등도 운영하고 있었다. 이러한 다양한 컨텐츠는 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제품 등에 반영되고 웹 사이트를 개선할 기회를 제공하여 부가가치를 최대로 하고 고객만족을 제고할 수 있는 체계로 작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향후 디지털기술과 인터넷문화가 확산되면서 지식자산이 경쟁우위를 창출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기 때문에 고객지식을 확보하기 위한 더욱 다양한 웹 사이트, 제품과 서비스 등을 구축 창출하여야 할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