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Truck Performance Curves for Upgrade on Highways

우리 나라 일반국도의 화물차 성능 곡선 산출식 정립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 김영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원)
  • Published : 2001.12.01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의 화물차(이하 트럭) 특성, 도로 조건과 주행 저항이 고려된 트럭 성능 곡선 산출식의 매개변수를 추정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표트럭을 선정하고 경사지 진입속도를 산출하였다. 국내 대표트럭의 선정은 자동차 등록현황 자료를 토대로 하여 트럭 중량/마력비에 대한 누적 분포를 작성하고 이 중에서 주요 차종(적재 중량 11톤 이상)의 총중량은 과적 검문소 자료로 보정하여 이루어졌다. 경사지 진입속도는 도별 평지부 직선 구간을 한 곳씩 선정하여 4차로도로와 2차로도로에서 수집되는 자료를 분석하여 산출하였다. 트럭 성능 곡선 산출식을 정립하기 위해 오르막 한계속도$(V_x)$ 산출식을 정리한 뒤 총중량(W), 엔진성능(P), 경사도(G)는 독려 변수로 k, $f_{rc}$, $f_{rv}$, $\Phi$는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해서 오르막 한계속도에 도달한 트럭의 총중량과 엔진성능, 속도, 경사도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매개변수 산출에 이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정된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트럭 성능 곡선을 도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대한교통학회지 v.15 no.4 한국형 트럭 성능 곡선 개발 연구 유경수;장명순;서영찬;박재범
  2.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실 트럭 성능 조사 분석 연구 한국도로공사
  3. NCHRP report 185 Grade Effects on Traffic Flow Stability and Capacity A.D.St.John;D.R.Kobett
  4. TRR 1555 Truck Performance on Argentinean Highways Adrian Ricardo Archilla;Aristides Osvaldo Fernandez De Cieza
  5.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6. TTI and Texas Highway Department Re-evaluation of Truck Climbing Characteristics for Use in Geometric Design John C.Glennon;Charles A.Joyner.
  7. FHWA. Methods for Predicting Truck Speed loss on Grades Thomas D.Gillespie
  8.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Thomas D.Gillespie
  9. Highway Capacity Manual,SR-20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