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Diaphragm Wall Induced by Deep Excavation(II) -Numerical Analysis-

대규모 굴착공사에 따른 지중연속벽체의 변형특성(II) -수치해석-

  • 김동준 (현대건설기술연구소 연구원) ;
  • 이병철 (신구대학 토목공학과) ;
  • 김동수 (한국과학기술원 토목공학과) ;
  • 양구승 ((주)삼성물산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 Published : 2001.08.01

Abstract

해성토층 위에 준설매립된 수도권 해안매립지역에서 원형의 대심도 굴착공사로 인하여 발생하는 지중연속벽의 수평변위를 예측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이러한 수치해석결과와 현장측정값을 비교하여 각각의 수치해석방법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수치해석법으로는 지반반력해석, 선형 유한요소법 그리고 비선형 유한요소법이 수행되었다. 각각의 방법들에서는 미소변형률에서의 지반거동특성인 비선형성과 굴착으로 인한 구속압감소효과를 고려한 경우와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각각 그 결과들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 미소변형률에서의 비선형성과 굴착으로 인한 구속압감소 효과를 고려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법이 가장 정확하게 수평변위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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