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ction Research for the practical construction of the constuctivist geographic education II

구성주의 지리교육의 실천적 구성을 위한 현장 연구 II

  • Published : 2001.06.01

Abstract

본 논문은 지리교육의 통합을 위한 논리적 토대와 준거틀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통합의 구성원리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지리교육이 삶과 삶의 터전을 위한 것이라면, 지리교육은 삶의 통합적인 모습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 2) 지리교육과정의 통합은 지역을 중심으로, 그 속의 지리적 현상을 주제로 간학문적.초학문적 통합의 장점이 조화된 통합 방식이 가장 적절하다. 3) 지역 중심의 주제를 통한 통합지리교육의 주목적은 학습자들이 자신들의 삶의 터전 속에 내재된 지리적 의미를 찾아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이며, 부차적으로 이 과정에서 관련된 지리적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4) 통합지리교육은 지역화 지리교과서 편찬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한국지역지리학회지 v.7 no.1 지리교과의 통합교과적 접근방안: 초등 사회과 학습 내용 조직을 중심으로 강경원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8차 사회과 교육과정 기초연구 공개 세미나 자료집 21세기 사회변화와 지리교육의 방향 권정화
  3. 교과의 통합적 운영 김대현;이은화;허은실;강진영
  4. 초등사회교육 v.11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응하는 사회과 학습의 준거-구성주의 학습관을 중심으로- 김왕근
  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회과교육과정 기초연구 전문가 초청 세미나 자료집 v.연구자료 ORM 2000-8 사회과 통합 문제와 역사, 지리, 일반사회의 관계 김왕근
  6. 일상생활에 근거한 지리교과의 재개념화 박승규
  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회과교육과정 기초 연구 전문자 초청 세미나 자료집 v.ORM 2000-8 사회과 통합교육과정: 지리, 역사, 일반사회와의 관계 류재명
  8. 교육학 대백과 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회과교육과정 기초연구 전문가 초청 세미나 자료집 v.ORM 2000-8 사회과 영역들간의 관계와 관계설정에 관한 연구 서태열
  10. 대한지리학회지 v.35 no.1 지리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을 위한 또 하나의 구성-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중심으로- 송언근
  1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회과교육과정 기초연구 전문가 초청 세미나 자료집 v.ORM 2000-8 21세기에 기대도는 사회과의 내용 범위 및 편성 문제와 통합사회과 문제 송언근
  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회과교육과정 기초연구 전문가 초청 세미나 자료집 v.ORM 2000-13 지리교육의 목표 및 내용 구성의 원리와 방향에 대한 토론 송언근
  13. 한국교육학회 200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교육철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유재봉
  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회과교육과정 기초연구 전문가 초청 세미나 자료집 v.ORM 2000-13 지리교육의 목표 및 내용의 구성 방향 이영민
  15. 초등사회과교육논집 v.9 사회과 간학문적 단원구성을 위한 연구: 미국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이종일
  16.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논총 v.10 초등 사회과 교재의 간학문적 단원구성에 대한 검토: 제6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종일
  17. 대한지리학회지 v.33 no.4 대구분지의 자연환경과 선사 및 고대의 인간생활 황상일;윤순옥
  18. 신지리학개설 홍순완(외 5인)
  19. The New Constellation: The Ethical-Political of Modernity/Post Modernity Bernstein, R.
  20. Educational Leadership v.49 no.2 Planing integrated curriculum Darke, S. M.
  21.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Denzin, N.
  22. Teaching and Learning Elementary Social Studies Ellis, A.
  23. Integrated Teaching Methods: Theory, Classroom Applications, and Field-Based Connections Frazee, B.;Rudnitski, R.
  24.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Lave, J.;Wenger, E.
  25.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Schon, D.
  26. The Reflective Turn: Case Studies in and on Educational Practice Schon,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