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충전소 '보너스카드' 활용방안

  • Published : 2000.09.30

Abstract

도입 초기 필요성 등에 대한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도 보너스카드제를 도입하고 있는 자동차충전소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미 수입.정유사의 직영충전소는 대부분 시행을 하고 있으며 자영충전소도 카드시스템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 등 신용카드 결제 및 보너스카드제를 시행하고 있는 충전소가 전체적으로 절반 가량에 이르고 있다. 그동안 주유소에서만 이뤄지던 카드 마케팅이 이처럼 LPG업계에서도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일반차의 증가가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다. 과거에는 충전소 판매물량의 대부분을 택시가 차지했으나 이제는 일반차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일반차 고정고객의 확보를 통한 판매증대를 위해서는 새로운 영업방식의 대두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이다. 국내 자동차충전업계의 신용카드 및 보너스카드제의 도입현황 및 문제점 진단을 통해 향후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알아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