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n Situational Market Structure in Brand-Level and Category-Level

브랜드 수준과 카테고리 수준에서의 상황적 경쟁 구조에 관한 연구

  • 김용준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
  • 김소영 (성균관대학교 경영연구소)
  • Published : 2000.03.01

Abstract

기업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정확한 경쟁구조의 파악은 경쟁전략의 수립에 중요한 개념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중심의 경쟁구조 파악의 중요성을 제기하고 그 일환으로 상황 변수를 고려한 경쟁 구조 분석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구체적인 상황 변수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카테고리 수준에서의 경쟁 구조 분석을 제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음료수 시장을 대상으로 브랜드 수준과 카테고리 수준에서의 지각적 및 상황적 경쟁 구조 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브랜드 수준에서는 지각적 경쟁구조와 상황적 경쟁구조가 상이하게 나타났고 카테고리 수준에서는 두 경쟁 구조가 상당히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음료수 구매와 관련하여 '소비(음용) 상황'이라는 기준에 의해 음료수 제품들을 범주화하는, 즉 소비자들의 기억속에 음용 상황이라는 기준에 의한 스키마가 형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카테고리 수준에서의 경쟁 구조 분석을 통하여 마케터는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관련한 중요한 상황 변수를 파악할 수 있고, 이렇게 파악된 상황 변수를 토대로 한 경쟁 구조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소비자 중심적이며, 안정적인 시장 경쟁 구조의 파악이 가능하다고 본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1997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의 학술연구비에 의하여 지원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