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New Product Preannouncing Strategy

신제품 프리어나운싱의 전략적 특성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00.12.01

Abstract

대부분의 서구 하이테크 기업들이 "신제품 프리어나운싱 (new product preannouncing)"을 공식적인 신제품 개발, 출시 전략의 일부분으로 채택, 활용하고 있다. 최근 미국 학계에서도 이 분야에 대한 연구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신제품 프리어나운싱이라는 개념조차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제품 프리어나운싱에 대한 개념적 고찰 및 미국에서의 기존 연구 성과를 요약,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한국 하이테크 기업들이 프리어나운싱 전략을 활용, 신제품의 성공가능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아울러 이 분야에 대한 한국에서의 향후 연구에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먼저 신제품 프리어나운싱의 개념적 특성, 사례 및 신제품 프리어나운싱에 수반되는 혜택 및 위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그리고 신제품 프리어나운싱 의사결정과 관련된 개념적 모형도를 개발, 제시하며, 관련된 기존 연구 및 향후 이 분야에서 요구되는 연구내용 들을 요약,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