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the Adoption of Internet Shopping : Focused on the Role of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Adoption Barriers

인터넷 쇼핑의 수용에 관한 연구 : 혁신의 특성과 수용장벽을 중심으로

  • 신종칠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 ;
  • 송창석 (한남대학교 경영학부 )
  • Published : 2000.06.01

Abstract

본 논문은 인터넷 쇼핑을 혁신수용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다. 즉, 인터넷 쇼핑의 수용과정과 관련한 전반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혁신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 수용모델과 혁신에 대한 소비자의 저항을 중심으로 한 수용모델을 인터넷 쇼핑의 수용에 적용하여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을 채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인터넷 쇼핑의 잠재적 혜택, 소비자특성, 기업활동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가설적 명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