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2000년대 수학교육의 전망

  • Published : 2000.01.05

Abstract

지금까지 학생들에게 어렵고 싫어하는 과목으로 인식되어온 수학교과목을, 생활중심의 수학을 도입하는 새로운 제7차 교육과정기부터 학습자에게 좀더 가깝게 다가설 수 있는 교과목으로 변신하기 위해 수학과 교수 ${\cdot}$ 학습 및 평가의 변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의 대책이 요망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지난 20세기의 수학교육의 변천과정과 이에 따라 개정되어 온 우리 나라 수학 교육과정의 흐름을 살펴보고, 아울러 최근 교육 선진국들의 수학교육 동향을 탐색하여 이를 바탕으로 다가오는 새천년의 우리 나라 수학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