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점포의 진입전략을 위한 점포선택모형: mother 로짓모형의 적용

A Store Choice Model for an Entry Strategy of New Stores: An Application of the Mother Logit Model

  • 발행 : 2000.08.01

초록

본 연구는 점포간의 유사성이 존재하는 경우 소비자의 점포 선택문제를 다루었다. 기존 IIA모형은 점포간 유사성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포간의 경쟁관계를 정확히 파악할 수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로짓모형에 대안간의 교차효과(cross-effect)를 포함함으로써 경쟁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mother 로짓모형을 활용하였다. 모형의 입력자료는 컨조인트와 같은 실험설계를 사용하여 구성된 선택세트중 선호하는 점포를 선택하게 하여 수집하였다. 적용 사례로 서울의 한 지역에 신규점포가 진입하는 가상적 상황을 설정하고 mother 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패스트푸드점 선택행위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점포간 교차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IIA가정은 기각되었고 mother 로짓모형의 예측력이 IIA모형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mother 로짓모형은 IIA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대안간의 cannibalization상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점포 선택문제 뿐 아니라 상표선택의 시장구조분석에서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introduces the mother logit model to predict consumer's store choices. The model is not based on the IIA assumptions and thus accounts for substitution among similar alternatives. The choice data as an input to the model is obtained through the conjoint-type choice experiment. The model is applied to consumer's choice of fastfood stores in the context where new store enters the market. The analysis shows that the substitution effects are significant and therefore the mother logit model predicts better than the IIA model. The mother logit model will be useful as well for the market structure analysis in capturing cannibalization among several br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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