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대한수학교육학회지:수학교육학연구)
- Volume 10 Issue 1
- /
- Pages.1-10
- /
- 2000
- /
- 2288-7733(pISSN)
- /
- 2288-8357(eISSN)
Changes in Epistemologies : Understanding Teacher Education from Constructivism and Sociocultural Theories
인식론의 변화: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주의를 통해 이해하는 수학 교사 교육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주의의 통합적인 이해를 통해 수학 교사 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론적인 잠재성을 토의한다. 둘째,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주의에 대한 토의가 그리 많지 않은 상황에서 사회문화주의자들의 주장을 교사교육적 관점에서 설명한다. 학습을 개인적 타원에서 설명하는 구성주의와 학습을 사회적 차원에서 설명하는 사회문화주의는 그 발생 원리상 큰 차이점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차이점에 대한 논란보다는 어떻게 이 두 가지 이론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재조명과 이론적 지지 기반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는지 다루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