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of Large Scale Discount Store and Differences of Accessibility to Daily Shopping Places

대형할인점의 입지와 일상적 쇼핑장소로의 접근성 차이

  • 정은혜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대학원생) ;
  • 노시학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 Published : 2000.12.01

Abstract

본 연구를 통하여 대형할인점 이용자, 재래시장 이용자, 그리고 수퍼마켓 이용자들의 각 쇼핑장소를 중심으로 한 거주지역 공간적 분포 및 쇼핑패턴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이 세종류의 쇼핑장소 이용자들간의 각 쇼핑장소들 중심으로 한 거주지역 분포의 공간적 패턴 및 쇼핑통행 패턴은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대형할인점을 이용자를 제외한 재래시장 이용자와 슈퍼마켓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이용하기를 원하는 대형할인점의 이용을 제한하는 주요 요인을 분석한 결과 통행거리, 운전면허 미소지, 자가용 승용차 미보유 등 대형할인점으로의 접근을 위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약 요인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점들을 볼 때, 재래시장 및 수퍼마켓이 주민들의 일상적인 쇼핑장소의 역할을 할 때와는 달리 대형할인점의 등장은 이곳으로의 주민들의 접근능력의 차이에 따라 주민들간 일상적 소비장소의 차별화가 진행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최근 대형할인점의 입지가 가속화되고 이에 따라 재래시장 및 수퍼마켓의 기능이 쇠퇴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신체적 그리고 사회경제적 특성의 차이에 따라 대형할인점으로의 접근에 제한을 받는 주민들의 일상적 소비공간은 더욱 위축되고 고립될 가능성이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외국 유통업체의 국내시장 진출에 따른 파급효과와 대응전략: 대형 할인점을 중심으로 구자훈
  2. 대형할인점 입지특성이 쇼핑통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영신
  3. 자본주의도시와 근대성 마이크 새비지;알랜 와드;김왕배(tr.);박세훈(tr.)
  4. 현대경제지리학 박삼옥
  5. 대형할인점의 입지가 도시공간구조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청주시를 사례로 신지혜
  6. 대형할인점 이용자의 구매특성에 관한 연구: 수도권 소비자를 중심으로 오승환
  7. 창고형 대형할인업태 정착에 따른 새로운 소비패턴구조 형성에 관한 연구 유주현
  8. 우리나라 대형할인점의 경쟁력 제고방안 윤성현
  9. 경제지리학 이희연
  10. 대형할인점 확산의 도시계획적 해석 전성자
  11. 대형할인점의 입지특성에 관한 연구 최대식
  12. Geography of Market Centers and Retail Distribution Berry, B.
  13. Traffic Engineering and Control v.36 Travel for Food Shopping: the Fourth Solution Cair, S.
  14. The Study of Urban Geography Carter, H.
  15. Shopping Center Development Dawson, J. A.;Dennis, L. J.
  16. Interpreting The City: An Urban Geography Hartshorn, T. A.
  17. Location, Location, Location Jones, K.
  18. Urban Studies v.29 no.6 Structural Change and Spatial Response in the Retail Sector in Germany Kulke, E.
  19. Proceeding of 29th International Geographical Congress Globalizing Retail, Globalization, Economic Integration and Regional Responses Neil, W.
  20. Spatial Behavior: A Geographic Perspective Golledge, R. G.;Stimson, R. J.
  21. Traffic Engineering and Control v.34 Changes in the Amount of Car Travel Following the Opening of New Superstores: Evidence from a Household Survey in Sweden Stokes, G.
  22. Shopping Centers and Other Retail Properties White, J. 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