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고차생산자서비스업 집적지의 입지적 특성 : 광고관련산업

The Locational Characteristics of Agglomeration Areas of Advanced Producer Services in Seoul : Advertising-related Industry

  • 발행 : 2000.12.01

초록

이 논문은 서울시 광고관련산업의 집적지 형성과정과 생산네트워크의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고차생산자서비스로서 광고관련산업의 서비스생산과정에서 관련업체와 생산네트워크가 중요한 기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쇄광고관련업체와 방송광고관련업체의 집적지가 각각 도심의 충무로와 영동의 신사동지역에 형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집적지의 형성은 광고관련산업의 전반적인 유연적 전문화 과정과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관련 전문기능의 집적은 계속 강화되리라 예상된다. 광고회사는 주로 기획과 전략을 담당하고, 실제적인 제작 업무는 전무제작사들이 담당하는 공간적 분업과 생산의 네트워크화를 통해 광고하는 서비스가 생산되고 있었다. 그리고 각 집적지의 이득을 광고회사가 공간적 거리에 상관없이 충분히 활용하고 있었다. 결국 서울이라는 전체 공간이 함께 협력함으로써 서비스가 생산이 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각 집적지내에서 관련 기능들이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네트워크의 이득을 활용하고 있으며, 또한 집적지 외부에 있는 기능이 공간적으로는 떨어져 있으나 다시 각 집적자와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집적이득을 충분히 이용하는 국지적 집적효과가 아닌 지역적 집적효과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키워드

참고문헌

  1. Economic Geography v.71 Agglomeration, inter-organizational networks and competitive performance in the US metalworking sector Appold, S. J.
  2.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British Geographers v.14 Flexibility in the U. S. service economy and the emerging spatial division of labor Christopherson, S.
  3. Urban Studies v.29 no.6 Producer Service and Systems of Flexible Production Coffey, W. J.;Bailly, A. S.
  4. The changing geography of advanced producer services Daniels, P. W.;Moulaert, F.
  5. Spatial Policy Analysis v.15 The main thing today is-shopping-consumption and the flexibility debate Gibbs, D. C.
  6. The Embedded firm : On the socio-economics of Industrial Networks Grabher, G.(ed.)
  7.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91 Economic action and Social structure : the problem of embeddedness Granovetter, M.
  8. Regional Studies v.26 Industrial districts: old wine in new bottles? Harrison, B.
  9. The Service Economy : a geographical approach Illeris, S.
  10. Economies of Signs and Spaces Lash, S.;Urry, J.
  11. Environment and Planning A v.29 Flexibly specialized agencies? Reflexivity, identity and the advertising industry Leslie, D.
  12. The new social economy : reworking the division of labour Economic theory and Human geography Martin, R.
  13. The Second Industrial Divide: Possibilities for Prosperity Piore, M. J.;Sabel, C. F.
  14. Capital and Class v.34 Dismantling flexibility Pollert, A.
  15. Progress in Human Geography v.20 no.4 Networks and embeddedness in the dynamic types of new industrial districts Park, S. O.
  16. International Journal of Urban and Regional Research v.12 Flexible production systems and regional development : the rise of new industrial spaces in North America and Western Europe Scott, A. J.
  17. Metropolis: From the division of labor to urban form Scott, A. J.
  18. Annal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Geographers v.77 Flexible specialization and regional industrial agglomeration: the case of U. S. motion picture industry Storper, M.;Christopherson, S.
  19. Area v.23 Conceptualising the role of services in economic change Wood, P.
  20.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British Geographers v.16 Flexible accumulation and the rise of business services Wood,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