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ep-Coupler가 설치된 KHSR 교량으 종방향 동적거동

Longitudinal Dynamic Behavior of KASR-Bridge Installed Creep-Couplers

  • 곽종원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발행 : 2000.12.01

초록

경간사이에 creep-coupler가 설치된 경부 고속철도 교량에 TGV-K 열차의 제동에 의한 교량의 종방향 동적거동을 해석하였다. 교량은 40m 길이의 2경간 연속교이며, 종방향 충격 하중을 인접 경간 혹은 교대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접하고 있는 두 교량 사이의 creep-coupler가 설치되었다. 철도교의 경우에는 레일에 대한 종방향 축력검토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를 지지하고 있는 교량의 하부구조(교각과 기초)의영 향을 고려한 교량의 동적거동해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TGV-K의 실제 제동하중에 의한 KHSR(Korea high speed railway)에 건설중인 실제교량의 동해석을 하부구조와 동특성치를 고려하여 수행하였다. TGV-K는 객차사이에 대차가 위치하므로 전체 열차의 모델링이 한꺼번에 이루어 져야한다. 동핵석을 위해서 열차의 3차원 수치모델링이 이루어졌다. TGV-K의 제동은 동력차의 전기적인 제동에 의한 회생제동력(regenerative braking force)과 객착의 기계적인 판제동(disk braking)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제동작용의 고려에 실제 TGV-K의 제동함수가 사용되었다.

키워드

참고문헌

  1. A Mathematical Treatise on Vibration in Railway Bridges Inglis, C. E.
  2. Journal of Structural Eng. v.112 no.5 Impact in railway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Chu, K. H.;Garg, V. K.;Wang, T. L.
  3. Modeling of Rail Track Dynamics and Wheel/Rail Interaction Cai, Z.
  4.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teel Construction v.10 no.4 Vibration of steel composite railway bridges subjected to high speed train Chang, S. P.;Kwark, J. W.;Kim, S. I.
  5. Development of system for bridge/tunnel structures in KHSR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6. A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optimum structural systems considering dynamic analysis of steel concrete high-speed railway bridges subjected to moving train load Chang, S. P.;Kim, S. I.
  7. Dynamic Behavior of the Bridges due to Moving Vehicles considering Braking Action Kwark, J. W.
  8.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Design and performance study of brake system for korean high speed rail Park, K. B.;Kim, H. C.
  9. Finite Element Procedures in Engineering Analysis Bathe, K. 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