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Reality Internet Shopping Mall By Using Avatar and Intelligent Shopping Agent -Emphasis on Web Decision Support System-

분신과 지능형 쇼핑에이전트에 기초한 가상현실 인터넷 쇼핑몰에 관한 연구 -웹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중심으로 -

  • Published : 2000.06.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분신과 지능형 쇼핑에이전트에 입각한 새로운 개념의 가상현실 인터넷 쇼핑몰을 제안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기존의 쇼핑몰과는 달리 전체적인 설계를 웹에 기초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즉 웹 DSS 개념에 기초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DSS의 경우 모델 데이터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기본 구성요소로하고 있는데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모델로서는 지능형 쇼핑에이전트를 데이터로서는 각종 제품 정보 및 상용자 기호를 사용자 인터페이서로서는 분신(Avatar) 및 웹 환경을 전제로 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모든 의사결정지원과정은 웹 DSS 개념에 기초한다. 또한 소비자들의 흥미성과 몰입감 증대를 위하여 전체적인 환경을 가상현실로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인터넷 쇼핑몰인 VRISA의 특징을 요약하면 우선 라이프스타일 에이전트와 선호속성 에이전트를 가지고 있어서 이를 기초로 하여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확인 및 선호속성을 파악할 수가 있으며 또한 해당 라이프스타일 및 선호속성에 맞는 제품을 추천할 수도 있다 이같은 에이전트의 작동결과는 분신으로 반영되어 해당 분신이 적절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추천할 수 있으며 모든 제품추천환경 및 분신의 작동환경은 가상현실 환경으로 구축되어 있어서 소비자들의 흥미성과 몰입감을 증대시킬 수가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의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가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HCI 학술대회논문집 3D 에니메이션을 위한 에이전트 김상욱;차경애
  2. HCI 학술대회논문집 가상현실을 이용한 가상사무환경에서의 분신의 상호작용과 행동양식 김정각;이지형;박찬종;김동현;조맹섭
  3. 제 1회 인터넷 유저 서베이 결과(언론보도용 자료) 야후 코리아
  4.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23 no.2 가상쇼핑을 위한 지능형 에이전트 모형화 이강건;이경현;이수원;정문렬
  5. 경영정보학연구 v.7 no.3 지능형에이전트를 이용한 인터넷 DSS 설계에 관한 연구-마케팅과 생산관리간의 전략적 통합문제를 예로 하여 이건창;권오병;이원준
  6. KESS'97 추계학술대회 인터넷상의 Cyber 판매 전문가시스템 이상기;이재규
  7. 지능형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에서의 경쟁계약과정에 관한 연구 이웅규
  8. 가상전자시장 구축을 위한 에이전트의 응용과 실현 이진구
  9. 집단의사결정을 위한 AHP확장 임채연
  10. 분신의 행동양식처리 및 상호작용 S/W개발 조맹섭;박찬종;김정각;성만규;이지형;김상원;최진성;최정단;박찬용;최경선;엄영철
  11.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Exhibition on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Intelligent Agent and Multi-Agent Technolgy'96 Intellgeng Agents for the Realization of Electronic Market Services Albayrak, S.;Meyer, U.;Bamberg, B.;Fricke, S.;Tobben, H.
  12. MIS Quarterly A Strategic Analysis of Electronic Marketplaces Bakos, J.Y.
  13.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Intershop: Enhancing the Vendor/Customer Dialecitc in Electronic Shopping Baty, J.B.;R.M. Lee
  14.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Exhhibition on the Proctical Application of Intelligent Agent and Multi-Agent Technology'96 Kasbah: An Agent Marketplace for Buying and Selling Goods Chavez, A.;Maes, P.
  15. Communications of the ACM v.35 no.6 The Cave : Audio Visual Experience Automatic Virtual Enviroment Cruz-Neira, C.;D.J. Sandin;T. A. Defanti, R. V.
  16. Communicatoin of the ACM v.41 no.7 Lessons from Three Years of Web Development Dennis, A.R.
  17. Communications of the ACM v.36 no.7 Knowledge-Based Augmented Reality Feiner, S.;B. Maclntyne;D. Sellgmann
  18.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1 no.2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Jarvenpaa, S.L.;P.A. Todd
  19. Proceeding of the Triennial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Ergonomics Association Vitual Reality in Human Factors Research and Human Factors of Virtual Reality Karwowski, W.;B. Chase;P. Gaddie;W. Lee
  20. Journal of Organizational Compting and Electronic Commerce v.7 no.1 The Link Between Information Strategy and Electronic Commerce Lederer, A.L.;D.A. Mirchandani;K. Sims
  21. IEEE ASSP Magazine v.3 no.4 An Introduction of Computing with Neural Nets Lippmann, R.P.
  22. Proceedings of the Computer Human Interaction'98 Quantifying the Effect of User Interface Design Features on Cyerstore Traffic and Sales Lohse, G.L.;P. Spiller
  23. Communications of the ACM v.41 no.7 Electronic Shopping Lohse, G.L.;P. Spiller
  24. Communications of the ACM v.41 no.3 Web-based Custormer Decision Support Systems O'Kneefe, R.M.;T. Mceachem
  25. Computer Vritual Reality: In the Mind of the Beholder Pratt, D.R.;M. Zyda;K. Kelleher
  26. IEEE Internet Computing Development of the NIST Virtual Library Ressler, S.;B. Tregzger
  27.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v.48 How to make a Decision:Analytic hierarchy Process Saaty, L.T.
  28. The First Internatilnal Conference and Exhibition on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Intelligent Agent and Multi-Agent Technology'96 Agent-based Electronic Consumer Catalogs Schrooten, R.
  29.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2 no.2 A Classification of Internet Retail Stores Spiller, P.;G.L. Lohse
  30. Communications of the ACM v.40 no.8 Overcoming Phobias by Virtual Exposure Stickland, D.;L. Hodges;M. North;s. Weghor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