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과 삶의 질: 21세기 지리교육의 과제

Geography Education and Quality of Life: The Agenda of Geography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 류재명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 발행 : 2000.06.01

초록

본 연구는 삶의 질의 문제가 지리교육 분야에서는 어떻게 제기될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지리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수행되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를 밝힌 것이다. 지리교육분야에서 제기되는 삶의 문제란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의 질과 밀접히 관련되는데, 지리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투입되고 활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질적 개선이 없이는 지리교육 분야에서의 삶의 질을 고양되기 힘들다는 것이다. 교재와 학습 프로그램과 수업운영방법에 있어서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지리교육의 목표 명료화, 지리교육과정의 계열적 조직방안 개발, 지리교육의 개념과 내용체계 표준화, 자료에 근거한 사고력 기르기 학습프로그램의 개발 등의 연구가 앞으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논의하였다.

키워드

참고문헌

  1. 지리·환경교육 v.5 no.2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지리영역 개발보고: '제7차 지리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의견 노희방
  2. 지리·환경교육 v.6 no.2 지리교육내용의 계열적 조직방안에 대한 연구 류재명
  3. 지리·환경교육 v.5 no.2 제7차 지리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 류재명;서태열
  4. 지리교육과정의 내용구성에 대한 연구 서태열
  5.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v.2 초중등학교 지리교육의 구성에 관한 연구 이찬;임덕순
  6. 지리학연구 v.9 지리교육과정 내용선정 기준과 그전개안 이양우
  7. Annals of the AAG v.54 no.1 Approaches to regional analysis: A synthesis Berry, B. J. L.
  8. Special Method in Geography: From the Third through the Eighth Grade McMurry, C. A.
  9. Geography for Life: What Every Young American should Know and be Able to do in Geography Bednarz, S. W.(et 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