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방송의 현황과 과제

  • Published : 1999.01.05

Abstract

방송의 디지털화가 실현되면서 다가오는 21세기는 새로운 방송문화의 창조가 기대된다. 디지털방송은 인프라스트럭처에서 서비스에 이르는 미디어의 변혁이며, 세계적인 규모로서 특히 지역의 구석구석까지 풍요로운 사회생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보급하기 위해서는 각국의 시책, 인프라의 정비, 기술규격의 표준화, 값싼 고기능 정보단말, 매력적인 서비스를 동시에 병행하여 유저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프로세스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디지털방송의 전개는 영상$\cdot$음성부호화 기술의 규격표준화를 계기로 위성$\cdot$지상파$\cdot$케이블의 각 전송매체에서 시작하여 현장감이 넘치는 고품질 텔레비전, 다채널, 멀티미디어정보서비스의 실현을 위해 일본$\cdot$미국$\cdot$유럽 각국에서 동시에 활발하게 추진중에 있다. 이와같은 디지털방송서비스를 실현하는데는 오디오 비쥬얼기술과 통신 및 컴퓨터를 융합한 고도의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미쓰비시전기(이하''동사''라 한다)는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하여 방송국시스템, 집배신네트워크, 가정용수신기, 디지털텔레비전용 CODEC, 기간 LSI 등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