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new approach to estimate the link travel time by using AVL technology

AVL을 이용한 구간통행시간 산출기법 개발

  • 김성인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 ;
  • 이영호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 ;
  • 남기효 (고려대학교 정보통신기술공동연구소 연구원)
  • Published : 1999.06.01

Abstract

이 연구는 자동 차량위치 측정기법(Automatic Vehicle Location, AVL)을 이용해서 수집한 교통상황자료를 가지고 구간 통행시간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AVL기법을 이용하는 경우, 처리해야 할 자료량이 많아서 실시간에 정보를 산출하는 것이 힘들다. 따라서 이 연구는 처리해야 할 자료량을 가능한 한 줄이고 자료량이 적은 경우에도 효율적인 구간통행시간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이 연구의 방법론은 크게 4가지인데, 첫째, 해석 기법, 둘째, 회귀분석, 셋째, 인공지능 및 전문가 시스템, 넷째, 통계분석이다. 이 방법론을 이용해서 세 단계 알고리즘을 개발하는데, 첫째는 실시간 분석통계 알고리즘, 둘째는 과거자료분석 알고리즘, 셋째는 자료응합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 가운데 자료융합 알고리즘 결과가 산출하고자 하는 구간 통행시간이다. 실시간 분석통계 알고리즘은 연속하는 세 개 구간의 통행 패턴을 이용해서 가운데 구간의 통행시간을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 실시간 분석통계 알고리즘으로 산출하지 못한 구간은 인접구간 상관도 정보를 이용해서 구간통행시간을 추정한다. 과거자료분석 알고리즘은 회귀분석을 이용해서 시간대별 통행시간 평균과 분산을 구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인접구간 상관도 정보를 오프라인으로 구하는 알고리즘이다. 자료융합 알고리즘은 2가지 단계를 거치는데, 그것은 실시간 자료융합과 최종 자료융합이다. 실시간 자료융합은 실시간에 가까운 자료원의 실시간 분석통계 알고리즘 결과 패턴과 인접구간 상관도 정보를 이용한 구간통행시간 추정 결과를 이용해서 패턴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융합을 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최종 자료융합은 실시간 자료융합 결과와 회귀분석 결과의 패턴을 이용해서 구간 통행시간을 산출한다. 이 연구를 기존 연구와 비교할 때, 세 가지 독차성이 있다. 첫째는 연속하는 세 구간 통행 패턴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노드의존 방식을 탈피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자료량이 적은 경우도 믿을만한 통행시간을 산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인접구간 상관도 정보를 구간통행시간 산출에 이용하였기 때문에 자료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는 자료원 패턴을 분류하고 전문가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료융합 하였기 때문에 수행속도가 빠르고, 신뢰성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 연구는 개발한 알고리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두 가지 검증방법을 이용하였다. 첫째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것이고, 둘째는 실제 주행조사 분석을 이용한 것이다. 두 가지 검증 결과는 알고리즘 정확도를 보여준다.

Keywords

References

  1. 대한교통학회지 v.16 no.2 링크 통행시간 추정을 위한 데이터 퓨전 알고리즘의 개발 최기주
  2. 대한교통학회지 v.16 no.2 GPS와 GIS를 이용한 링크통행시간 예측기법 최기주;신치현
  3. Traffic Flow Fundamentals May A. D.
  4. Presented at the 1993 Transtech Pacific Rim Conference Seattle A Neural Network for Data Fusion in ADVANCE Nelson P.;Palacharla P.
  5. Paper presented at the 39th Annual Meeting of the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International Toward a Set of Dynamic Link Travel Time Functions for Dynamic Traffic Assignment Ran B.;Rouphail N.;Tarko A.;Boyce D. E.
  6.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Intelligent Traffic Data Processing for ITS Application Rouphail N. M.;Tarko A.
  7. ADVANCE Working Paper Series v.28 Travel Time Data Fusion in ADVANCE Rouphil N. M.;Tarko A.
  8. ASCE Journal of Transportation, TEI Estimating Travel Times on Highway Networks Sussman J. M.;Wong H.;Miller R.
  9. ADVANCE Working Paper Series no.48 Data Fusion Algoritnm for ADVANCE Release 2.0 Tarko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