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상과 상기호상 표상을 활용한 지역 학습 -수도권을 사례로-

Regional Learning utilizing 상Landscape상 and 상Semiotic상 Representations

  • 박승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 심광택 (분당중앙고등학교 교사)
  • 발행 : 1999.03.01

초록

이 논문은 '경관'과 '기호'표상에 근거한 지역학흡의 실제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경관'과 '기호' 표상은 오랜 역사적인 과정을 통해서 그 지역에서 구성된 지역적인 담론을 보다 구체적인 형태로 보여주는 것이므로 지역정체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오랜 역사적인 과정 속에서 형성된 지역담론은 각각의 시대적인 맥락에 따라 다양한 층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지역 담론은 지역의 변화된 모습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지역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지역학습의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나아가 '경관'과 '기호'표상은 그 지역 사람들의 생활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학습자의 삶과 유리되지 않는 지역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본다.

키워드

참고문헌

  1. 제7차 교육과정 교과교육과정(각론) 개발 지침 교육부
  2. 교육현상학의 기초 김춘일
  3. 현상학의 전개 교육현상학의 동향 김채영
  4. 사회과교육연구 v.5 사회과 지역학습에서 '지역'의 의미 탐색 박승규;김일기
  5. 교육과학연구 v.12 경관미학의 지리교육적 의미 박승규
  6. 대한지리학회지 v.32 no.2 지식의 유형에 근거한 지리와 수업방법의 실제 심광택
  7. 사회과학 데이터 분석법 오택섭
  8. 경북지리교육 v.5 새로운 지역지리학을 위하여 최병두
  9. 교육이론 v.10 no.1 교과교육학 논의의 반성적 이해와 대안적 접근 최성욱
  10.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채서일
  11. 인구주택 총조사 잠정 보고서 - 1995년 11월 1일 현재 통계청
  12. 社會科授業硏究の理論 岩田一彦
  13. 思考指導の論理 - 敎育方法における言語主義の批判- 字佐美寬
  14. 社會科授業構成の理論と方法 森分孝治
  15. Curriculum: product or praxis Grundy,S.
  16. Situated Cognition : Social, Semiotic, 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 Cognition, Context, and Learning : A Social Semiotic Perspective Lemke,J.L.;Krishner,D.(ed.);Whitson,J.A.(ed.)
  17. Existence, Space and Architecture;실존·공간·건축 Norberg-Schulz,C.;김광현(역)
  18. Progress in Human Geography v.12 no.2 Arguments with in Regional Geography Pudup,M.B.
  19. Place and Placelessness Relph,E.
  20. Voices of Mind : A Sociocultural Approach to Mediated Action Wertsch,J.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