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ontribution of Place Marketing to Regional Development -A Case Study on Koyang, Kyongki-Do-

장소 마케팅을 통한 지역 활성화에 관한 연구 -고양시를 사례로-

  • 김숙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리교육과)
  • Published : 1999.06.01

Abstract

세계화는 각 도시들이 살아남기 위해 경쟁하지 않으면 안되도록 하였고, 이러한 담론 속에서 장소는 정말로 '상품화'되고, '소비'되며, '광고'될 뿐만 아니라 '판매'되는 대상으로 간주되었다. 새로운 도시성장전략으로서의 장소 마케팅이란 공공·민간 주체들이 기업가와 관광객 심지어 그 장소의 주민들에게 매력적인 곳이 되도록 하기 위해 주로 문화적인 전략을 통해서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꾀하는 다양한 방식의 노력들이라고 할 수 있다. 고양시는 지역에 특화된 화훼산업을 기반으로 한 꽃 전시회라는 지역의 작은 행사를 '고양 세계 꽃 박람회'라는 장소 마케팅으로 발전시켰다. 이것은 지역 이미지 제고, 지역정체성과 시민단합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경제 활성화의 측면에서는 화훼업의 특성상 국내의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같은 이상 변수로 직접적인 효과는 뚜렷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적 효과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고양시의 사례 연구는 서구에서 발전한 장소 마케팅이 우리 나라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Keywords

References

  1. 97고양 세계 꽃 박람회 백서 고양시
  2. 1945년 이후의 자본주의;Capitalism Since 1945 김수행.(역);Armstrong,P.;Glyn,A.;Hamson,A.
  3. 지방행정 v.97 no.4 지방정부의 경영화와 한계 김영근
  4. 자본주의 도시와 근대성;Urban Sociology, Capitalism and Modernity 김왕배;박세훈(역);Savage,M.;Warde,A.
  5. 도시와 사회이론;Social Theory and the Urban Question 김찬호;이경춘;이소영(역);Saunders,P.
  6.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인간의 행위와 공간에 관계에 관한 연구- Pierre Bourdieu의 '아비투스'개념을 중심으로 김현미
  7.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지역성장을 위한 관광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고찰 박현호
  8. 기호와 공간의 경제;Economies of Signs and Space 박형준;권기돈(역);Lash,S.(ed.);Urry,J.(ed.)
  9. 전환기의 지역경제정책 지방정부. 지역사회 성장연합 그리고 지역경제 이재원;김익수;오연천(편)
  10. 지방행정 v.97 no.7 민선자치 2년의 지방재정확충 사례- 경영수익사업을 중심으로 임성일
  11. 구별짓기 :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上;La Distinction: Critique Sociale du Judgement 최종철(역);Bourdieu,P.;Minuit(ed.)
  12. 지방자치단체의 경영 : 제3섹터의 이론과 실제 하종근
  13. The Urban Question Castells,M.
  14. Environment and Planning D: Society and Sapce v.11 The local and the global in the new urban politics: a critical view Cox,K.R.
  15. Urban Affairs Quarterly v.29 no.1 Urban regimes in comparative perspective-the politics of urban development in Britain Digaetano,A.;Klemanski,J.S.
  16. Selling Places: The City as Cultural Capital, Past and Present The city as commodity: the contested spaces of urban development Goodwin,M.;Kearns,G.(ed.);Philo,C.(ed.)
  17. Cities v.12 no.4 Cultural strategies and new modes of urban intervention Griffiths,R.
  18. The Linrits to Capital Harvey,D.
  19. Geogrnfiska Annaler v.71B From managerialism to entrepreneurialism: the transformation in urban governance in late capitalism Harvey,D.
  20. Urban Fortunes: The Political Economy of Place Logan,J.R.;Molotch,H.L.
  21. IJURR v.21 no.2 The cultural economy of cities Scott,A.J.
  22. AAAG v.83 no.2 Reconstructing the image of an indestrial city Short,J.R.;Benton,L.M.;Luce,W.B.;Walton,J.
  23. Regime Politics: Governing Atlanta 1946-1988 Stone,C.N.
  24. Reinterpreting local culture, Consuming Places Urry,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