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로 고속도로 양보차로 설계 기준

The Design Guideline of Passing Lanes on Two-Lane Highways

  • 발행 : 1998.09.01

초록

2차로 도로에서 양보 차로를 설치하면 고속차량이 저속차량을 추월할 수 있는 공 간을 제공하여 도로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안전사고를 감소시키는 데도 큰 효과가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양보 차로가 설치된 예가 없기 때문에 TWOPAS simulation model을 우리 나라 조건에 맞도록 수정한 TWOPASK1을 이용하여 양보 차로의 운영효과를 평가하였다. 효과 척도로는 현재 도로용량편람 2차로 도로의 서비스수준 평가에 사용되는 차량군 백분율을 이용하였다. 다양한 유효길이, 양보 차로 길이, 교통량 수준의 총 84 조합의 simulation을 분석한 결과 양보 차로가 있는 경우가 양보 차로가 업는 경우보다 차량군 백분율이 감소하였으며 양보 차로 길이가 길수록 차량군 백분율이 많이 감소하였다. 추천되는 양보차로 길이는 양방향 교통량이 400~1,000대/시일 때 800~1,200m, 1,000~2,000대/시일 대 1,200~2,000m가 적정하며, 2,000대/시 이상일 때는 양보 차로의 효과가 적으며, 이 때는 4차로으로의 확장이 요구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대한교통학회지 v.7 no.2 양보차선의 설계 이론 최재성;최병국
  2. 오르막차선 및 양보차선의 설계지침 연구 노관섭;최병국 (외)
  3. 화물차 성능 조사 분석 연구 III 유경수;장명순 (외)
  4. 대한교통학회지 v.11 no.3 지방부도로의 양보차선 설계기준 정립을 위한 이론적 연구 최재성
  5. Two-Lane Highway Traffic Operations-Thery and Pratice J. R. McLean
  6. NCHRP Report 185 Grade Effects on Traffic Flow Stability and Capacity TRB
  7. Low-Cowt Operational and Safety Improvements for Two-Lane Roads C. J. Hoban;D.W.Harwood
  8. Impacts of Passing-Climbing Lanes on Traffic Flow on Upgrades v.21A Abishai Polus (et al)
  9. 70th Annual Meeting of TRB Traffic Performance and Design of Passing Lanes May, A.D
  10. TRR 1287 Measuring Level of Service of Two-Lane Highways by Overtakings Werner, A & Morrall, J. F
  11. FHWA/RD-85/028 Passing Lanes and Other Operational Improvement on Two-Lane Highways D. W. Harwood;A.D. St. Jo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