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부 간선도로의 교통안전성 평가지표 개발

Development of a Traffic Safety Index for Urban Arterials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 발행 : 1998.09.01

초록

본 연구에서 한 지역의 교통안전성을 분석할 수 있도록 교통안전성 지표가 개발되 었다. 연구방법은 회귀분석, 신경망 이론의 적용을 통한 분석, 설문조사였으며 조사지역은 서울시 강남지역이었다. 조사자료는 1996년 교통사고율과 주요 도로설계변수였다. 회귀분석 의 겨로가 8차로 미만의 도로에서는 정지시거가 교통사고 발생을 잘 설명했고 8차로 이상 의 도로에서는 횡단보도의 수가 적절한 설명변수로 선정되었다. 그러나 교통사고 발생에 대 한 설명력이 0.5에도 미치지 못해 심층분석이 요청되어 신경망 이론의 적용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교통사고 발생은 회귀분석 결과처럼 정지시거와 횡단 보도수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더불어 접속부의 시거가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한편 사람들의 교통안전성에 대 한 주관적 인식을 알기 위해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정지시거 외에도 속도의 중 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근거로 하여 교통안전성 지표가 개발되었으며 지 표 산출에 필요한 평가방법도 정립되었다.

키워드

참고문헌

  1.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Low-Volume Roads v.1 Models for Predicting Accidents on Two-Lane Rural Highways Prianka N. Seneviratne;Koti R. Kalakota;Prabhakar Attaluri
  2. Relationships Between Road Accidents and Traffic Flows in an Urban Network A Nicholson
  3.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도시행정대학원 신경망을 통한 도시간선도로의 교통사고 요인분석 연구 이찬노
  4. Neural Network Toolbox for Use with Mathlab The Meth Works Inc.
  5. Speed and Accidents: A Preliminary Report Ministry of Transport and Commun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