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게이트의 용량, 서비스수준평가 및 설계교통량 산정

The Determination of Tollgate Capacity, Measures of Level of service and design hourly volume

  • 발행 : 1998.09.01

초록

고속도로의 Tollgate는 상습 정체지역으로 개선방안이 시급히 요구되어진다. 이에 본 연구는 요금징수소 정체 해결의 기본자료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요금징수소의 평균 서비스시간 산정, 설계교통량 결정 및 서비스수준 결정 규정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공간적인 연구범위인 경주 Tollgate의 교통류 특성을 비데오 카메라로 촬영하여 이를 서비 스시간 측정기를 사용하여 포화서비스시간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포화교통류율을 산정 하였고, 또한 중차량 포화서비스시간을 산정하여 중차량 보정 및 승용차 환산계수를 제시하 였다. 설문지 조사를 통한 운전자의 서비스수준 결정인자와 방법에 대해 조사하고 SPS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설계교통량 결정을 위해서 대기행렬대수 및 대기행렬 지속시 간을 매개변수로 하여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게이트 수 결정 방법을 제 시하였다.

키워드

참고문헌

  1. TRR 1320 Toll Plaza Capacity and Level of Service T. Hugh Woo;Lester A. Hoel
  2. 도로설계요령 v.1 제3-3편 영업소 한국도로공사
  3. 1995년 보고서 고속도로 교통지체구간 개선방안 연구 한국도로공사
  4. 고속도로의 요금소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김유연
  5. 고속도로 톨게이트 차선운영 평가모형 개발 김규옥
  6. 교통혼잡비용 예측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7. 도로용량편람 건설교통부
  8. 97년 운영기준표 한국도로공사
  9. 매월노동통계조사 보고서 한국도로공사
  10. 동아년감 동아일보사
  11. 대한교통학회지 게이트 및 지체비용 최소화를 위한 공항게이트수 산정모형 연구 오세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