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류특성에 의한 오르막차로 설계속도기준 연구

Design Speed Guideline of Climbing Lane Based on Merging Characteristics

  • 발행 : 1998.06.01

초록

본 연구는 현행 오르막차로 설계기준이 적정한지를 검증하고 오르막차로 설계기준 제시에 목적을 두고 있다. 오르막차로와 본선에 대한 현장의 속도분포와 화물차량의 합류형태를 바탕으로 오르막차로 설계기준을 검증하고 개발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계속도 120km/h에서 화물차의 50백분위비율과 85백분율은 각각 66km/h와 76km/h로 나타났기 때문에 현행 설계속도 80km/h 이상의 구간에서 화물차의 허용최저속도를 60km/h로 규정하고 있는 것을 설계속도 기준을 세분화하여 설계속도가 100km/h 이상인 구간에서는 화물차의 허용최저 속도를 70km/h로 함이 타당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설계속도 80km/h인 구간에서의 화물차 허용최저속도는 60km/h로 규정한 것이 적정하다고 확인되었다. 셋째, 설계속도 80km/h 미만의 구간에서 화물차의 허용최저속도는 설계속도에서 20km/h를 감한값을 사용하는데, 이 때 20km/h 감속을 한계속도 기준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정하다고 확인되었다.

키워드

참고문헌

  1. 도로의 구조·시설에 관한 규정 해설 및 지침 건설부
  2. 연구보고서 오르막차선 및 양보차선의 설계지침연구 노관섭
  3. 대한교통학회지 v.15 no.4 한국형 화물차 성능곡선 개발 연구 유경수;장명순;서영찬;박재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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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AASHTO
  6. Design Guide for Highway Construction Department of Transport
  7. 화물차 성능조사 분석연구 Ⅱ 유경수;장명순;서영찬;박재범
  8. 高速道路と自動車 最近の 道路設計手法(登板部の附加車線設置) 西獨にぉける
  9. 交通工學 硏究 交通工學 貿易 書-5 道路 計劃と設計
  10. Traffic Engineering Theory and Practice Pignataro(et 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