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칭 트러스의 안전성 평가 및 실측치에 기초한 구조거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Behavior and Safety Evaluation based on Field Measurement Value of Launching Truss

  • 박영훈 (한양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 이승용 (한양대학교 산업과학연구소) ;
  • 전준창 (한양대학교 산업과학연구소) ;
  • 장동일 (한양대학교 지구환경건설공학부)
  • 투고 : 1998.06.12
  • 발행 : 1998.09.30

초록

프리캐스트 세그먼트의 가설 장비인 런칭트러스는 다른 일반적인 트러스 구조물과는 달리 사재와 상현재, 사재와 하현재간의 연결이 완전한 핀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런칭트러스의 실거동 파악을 위한 현장측정을 실시한 결과, 측정응력과 계산응력의 상당한 차이가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측정치를 바탕으로 런칭트러스의 연결부의 특성에 따른 거동상태를 고려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핀연결부의 비정상적인 거동에 의하여 실제 런칭트러스는 시공단계에 따라 해석적으로 평가되는 정상적 거동과 상당히 차이가 나는 거동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상 거동상태에서의 런칭트러스의 안전성 평가를 위하여 실제 런칭트러스를 이용한 교량 가설시에 적용되는 Balanced Cantilever 공법에 있어 주요 가설 단계를 조합하여 각부재의 사하중과 활하중의 조합에 의한 최대 응력을 분석한 결과 Balanced Cantilever 공법에 의하여 인장응력과 압축응력의 상호 상쇄 작용으로 오히려 1개의 세그먼트를 가설하는 경우보다 낮은 응력이 분석되었으며, 발생 최대응력을 허용응력과 비교한 결과, 해석적으로 런칭트러스는 충분한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Launching truss used for constructing the precast segmental concrete bridge has upper chord, lower chord and diagonal members. And the pin is used for connecting these members. From the field loading test carried out for investigating the actual behavior of launching truss, the great difference is analyzed between measured stress and calculated stress. Based on measured value, the structural analysis are carried out about assumed abnormal behavior of connection part. From the results of analysis, it is analyzed that the abnormal behavior of connection part greatly affect the structural behavior of launching truss. In addition, from the investigation of safety of launching truss, it is evaluated that the launching truss has enough safety with normal behavior of connection part.

키워드

참고문헌

  1. 콘크리트 교량 가설 특수공법 설계, 시공, 유지관리 지침 건설교통부
  2. 교량의 계획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3. 콘크리트학회지 v.6 no.3 국내 최초로 북부도시고속도로 공사에 적용되고 있는 PSM공법의 소개 윤만근
  4. 콘크리트학회지 v.6 no.5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박스거더 교량의 현황과 전망 김영진;박칠림
  5. 크레인 제작기준.안전기준 및 검사기준 한국산업안전공단
  6. Launching Truss에 대한 안전도 검사 보고서 한양대학교 건설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