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ONE GRAFT DECLINED. IS THERE STILL A ROLE FOR IMPLANT SURGERY?

골 이식술이 환자에 의해 거부되는 경우 : 임프란트 술식이 여전히 치료방법으로서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에 관한 고찰

  • Yang, Yun-Seok (Department of 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 University of Washington) ;
  • Worthington, Philip (Department of 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 University of Washington)
  • Published : 1997.12.31

Abstract

골의 퇴축 혹은 수술시의 절제로 인해 임플란트를 식립하기엔 불충분한 악골을 가진 환자에 있어서 골 이식술의 필요성은 오랫동안 논의 되어왔다. 골이식술은 악골의 전체 두께(full thickness)결손시 연결성(continuity)의 수복, 혹은 표면(surface)에서의 골상실시 보강(augmentation)목적으로 쓰일 수 있다. 따라서 술자들은 임플란트를 식립하기에 불충분한 악골을 가진 환자에 있어 골 이식술에 권유하게된다. 그러나, 골 이식술은 donor site 의 morbidity혹은 수술에 대한 두려운, 추가되는 비용에 대한 염려등으로 인해 환자에 의해 거부될 때가 종종 있다. 악골 결손으로 인해 골이식없이는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어려운 경우에 있어서도 임플란트 술식이 여전히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다음의 두가지 증례를 통해 저자등은 골이식술 없이는 임플란트르 식립하기 어려운 경우에 있어서도 임플란트 술식이 여전히 치료방법으로서 의미가 있었음을 보고하는 바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