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제동이 교량에 미치는 영향

  • 곽종원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특별연구원)
  • Published : 1997.12.01

Abstract

차량의 제동에 의한 기존의 연구는 차량의 bounce와 pitch에 의한 차량의 거동특성에 따른 고려만이 이루어져 왔으며 교량의 수직방향 offset에 의한 고려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여기서 교량의 offset이란 교량의 주형과 상판 그리고 교좌부의 중심간에 수직방향 높이의 차이를 말하며, 차량의 제동이 발생할 때 이러한 offset에 의한 추가적인 휨거동이 발생하므로 이러한 offset을 고려하여야 한다. 아울러 고속철도와 같은 중차량의 경우에는 교각의 상대적인 강성에 의한 효과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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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공학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차량의 제동을 고려한 교량의 동정거동 곽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