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각선 횡단보도의 정량적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Warrant for Scrambled Pedestrian Crossing

  • 손규홍 (대아종합기술공사교통연구부) ;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
  • 발행 : 1997.06.01

초록

본 연구는 대각선 횡단보도의 정량적 설치기준을 정립하기 위하여 이상적인 조건에서의 교차로 각현시별 임계차선 교통량의 합($\sum_i$ CVi)을 600~1,800대로 변화를 주어 실험적 시뮬레이션 방법을 적용하였다. TRANSTY-7F 모형을 이용한 교차로 평균차량 지체도와 본 연구에서 정립한 보행지체모형을 이용한 교차로 평균 보행지체도와의 관계를 변수로 하여 대각선 횡단보도의 정량적 설치기준을 각 조건별로 산정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동시신호시 교통량과 보행량의 비율이 1:1일 경우 대각횡단비율 20~40%에서는 $\sum_i$ CVi=1,050~1,150대 이하에서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시 지체도 감소에 대한 편익을 얻을 수 있다. 둘째, 동시신호시 교통량과 보행량의 비율이 1:2일 경우 대각횡단비율 20~40%에서는 $\sum_i$ CVi=1,150~1,200대 이하에서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시 지체도 감소에 대한 편익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선행 좌회전신호시 교통량과 보행량의 비율이 1:1일 경우 대각횡단비율 20~40%에서는 $\sum_i$ CVi=600~750대 이하에서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시 지체도 감소에 대한 편익을 얻을 수 있다. 넷째, 선행 좌회전신호시 교통량과 보행량의 비율이 1:2일 겨우 대각횡단비율 20~40%에서는 $\sum_i$ CVi=750~900대 이하에서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시 지체도 감소에 대한 편익을 얻을 수 있다.

키워드

참고문헌

  1. 신호횡단보도 보행등 녹색시간에 관한 연구 장덕명(외)
  2. 횡단보도 보행자의 횡단특성에 관한 연구 장덕명(외)
  3. 서울시 횡단보도 통행실태 홍성민(외)
  4. 보행자 안전을 위한 횡단보도 개선에 관한 연구 손영태
  5. 도로용량편람 건설부
  6. Highway Capacity Manual TRB
  7. TRANSYT-7F Users Guide University of Florida
  8. 近飽和, 過飽和交通流における信號遲れ 李光勳(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