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포화 간선도로의 실시간 신호처리

Adaptive Signal Control for Oversaturated Arterials

  • 발행 : 1997.09.01

초록

교통수요가 용량보다 많아지면 신호교차로가 모든 교통량을 통과시키지 못하므로 시간이 갈수록 대기 행렬이 점점 길어질 것이다. 이러한 과포화상태에서는 늘어나는 대기행렬을 조절하지 못하면 결국에는 Spillback이 상류 교차로로 확대되어 최악에는 교차로에서의 모든 방향의 움직임을 정지시키는 Gridlock상태로까지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과포화 상태에서는 비포화 상태와는 달리 늘어나는 대기 행렬을 조절하여 통과 교통량을 최대화 시키는 것이 신호처리의 목적 함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6월호의 논문에서는 Static 한 상태의 과포화 간선도로를 신호처리에 의해 일정한 대기행렬을 유지하므로써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과포화 간선도로의 교통수요는 매 Cycle 마다 Dynamic 하게 변하고, 과포화의 교통상황에서는 미미한 교통 변화가 우리가 염려하는 Spillback 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6월호에서 개발한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실시간으로 신호처리 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과포화 상태의 5개의 신호교차로를 가진 간선도로를 Simulation 하여 비교한 결과 본 논문에서 개발한 알고리즘이 PASSER II 나 TRANSYT 7F 보다 차량 한 대당 평균 운행시간이 각각 30%, 20% 줄어들었다.

키워드

참고문헌

  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15 no.2 Optimal Signal Control for Oversaturated Arterials Byung-Kuk, Choi
  2. NCHRP Report 3- v.1;2;38 no.3 Internal Metering Policy for Oversaturated Net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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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TRRL Report LR 1014 SCOOT-A Traffic Responsive Method of Co-ordinating Signals P.B. Hunt;D. I. Robertson;R.D. Bretherton;R.I. Winton
  5. Traffic Engineering and Control v.25 Two Traffic-Responsive Area Traffic Control Method:SCAT and SCOOT J.Y. Luk(et al)
  6. Ph.D. issertation, Polytechnic University Adaptive Signal Control for Oversaturated Arterials Byung-kuk, Choi
  7. WATSim User's Manual
  8. PASSER II User's Guide FHWA
  9. TRANSYT 7F User's Guide FHWA
  10. Linear Integer and Quadratic Programming with LINDO Schrage,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