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로교의 피로설계하중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Fatigue Design Loads of Steel Highway Bridges

  • 김상효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 이창용 (포스코개발주식회사)
  • 투고 : 1997.05.01
  • 발행 : 1997.06.30

초록

최근 중화물 차량의 적재율 증가와 교통량의 증가 등으로 인해 강도로교에서는 반복하중에 의한 피로손상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손상은 교량의 안전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사용기간 동안에 발생하는 피로손상을 합리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피로설계하중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미국 AASHTO의 LRFD 피로설계방법을 고찰하였으며 그 결과 교폭에 관계없이 1대의 피로설계트럭을 재하하여 설계하는 것은 일정한 안전수준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교폭에 따라 설계하중 재하방법을 다르게 하는 것이 보다 일관성 있는 안전수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교량구조형식과 통행특성에 따라 발생하는 피로손상을 합리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피로설계하중의 재하방법과 수준 및 형식을 제시하였다.

Recently, due to the increasing overloaded heavy vehicles and traffic volumes fatigue failures of steel highway bridges frequently occur.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decide rational fatigue design procedure which can reflect lifetime cumulative fatigue damage reasonably. In this study, cumulative fatigue damages are simulated for various bridge systems and traffic conditions. The AASHTO LRFD fatigue design procedure is reviewed and the current fatigue design loading format, in which a single representative truck is loaded regardless of bridge width, is found to yield inconsistent safety level. Improved loading format with rational design load level for fatigue design is suggested.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과학재단

참고문헌

  1. Guide Specifications for Fatigue Design of Steel Bridg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 AASlI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3. 도로교표준시방서 건설교통부
  4.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12 no.4 도로교 차량하중 및 통행특성에 관한 연구 김상효;박흥석
  5. 阪神고속도로의 설계하중체계에 관한 조사연구 阪神고속도로공단
  6.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16 no.1-1 강도로교 피로손상평가기법에 관한 연구 김상효;이상호;김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