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itude Control Tests for a High Speed Catamaran in Regular Head Waves

고속 카타마란선의 규칙 정면파중 운항자세 제어 시험

  • 강창구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 선박성능연구부) ;
  • 홍사영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 해양기술연구부) ;
  • 서상현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 선박성능연구부) ;
  • 이창민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 선박성능연구부) ;
  • 김연규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 선박성능연구부) ;
  • 공인영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 선박성능연구부)
  • Published : 1996.05.20

Abstract

An Attitude Control System for a high speed catamaran with contorl fins in waves is designed and investigated by the experimental methods. An optimal control theory is applied to design the automatic attitude control system of the high speed catamaran for its good seaworthiness. The experimental results performed in KRISO model basin for the displacements and accelerations for the model ship are measured in regular hear waves. Form the epxerimental results the effect of control planes is thought to be incroeasing with speed.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상교통의 주역이 되리라고 생각되는 고속선에 대한 시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주행중 고속선에 가장 문제가 되는 파도중의 운항자세를 제어하는 시험을 수행한 결과이다. 선형은 카타마란 선형을 선택하였으며, 운항자세를 제어하기 위하여 선수와 선미부분에 제어판을 장치하였다. 자세제어 시스템으로는 제어판과 제어판 구동장치, 운동 계측장비로 되어있으며, 운동 계측장비로부터 데이타를 취득하고, 제어판 구동장치로 신호를 보내기 위하여 A/D, D/A보드를 각각 1장씩 사용하였다. 이 장비를 이용하여 규칙 정면파중의 고속선의 운항자세를 제어하는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결과로부터 자세제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때와 작동할 때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종동요(Pitch)는 진폭이 많이 감소하였으나, 상하동요(Heave)는 많이 감소하지 않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