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계통 교육의 현황과 과제

  • 발행 : 1996.10.01

초록

본 글은 전기학회 창립 50주년을 맞아 현재의 전력공학의 현 주소는 어디인지를 알아보고 과거 수년간의 급변하는 역사속에서 변화상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의 진로에 대한 방향을 얻기 위하여 쓰여졌다. 본 글을 준비함에 있어 다음에 설명할 설문지를 47개의 대학 전력공학 담당 교수에게 보냈고 돌아온 응답 37개를 바탕으로 통계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교육통계연감과 미국의 IEEE에서 작성한 미국과 캐나다의 전력 공학의 상황에 대한 논문도 사용하여 비교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글에서의 전력공학에 대한 정의는 전력계통과 전력 전자 등을 포함하는 광의의 해석에 의한 분류가 아니라 전통적인 전력공학 즉, 전력계통과 해석, 발송배전, 제어, 기기등의 협의의 정의에 의한 전력 교육 분야를 나타낸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