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 2차선 도로의 추월금지 모형개발 및 교통류특성 분석 연구

Development of no-overtaking Model and Analysis of fundamentals of traffic flow Characteristics on Two-Lane Highways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 발행 : 1996.06.01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2차선 지방지역도로에서 사용 가능한 No-overtaking Model의 개발과 현장조사를 통한 우리 나라 2차선 도로의 교통류 특성의 규명이었다. No-overtaking Model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미 개발된 바 있는 Slow moving Vehicle Model의 이론적 틀을 근거로 하되 중차량을 따라 피동적으로 주행하는 일련의 차량군에 또 다른 중차량이 포함된 경우에 대해서도 분석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경기도 일원에서 약 3 개월동안 조사한 현장조사에서 나타난 우리 나라 2차선 도로의 교통류 특성은 첫째로, 2차 선 교통류의 주요 MOE(Measures of Effectiveness)들은 교통량에 의해 비교적 정확하게 산정 가능하다는 것과, 둘째로 우리 나라의 주요 MOE값은 외국의 경우와 비교했을 때 대 체로 유사한 결가를 보이나 평균속도의 경우 최소 5km/h 최대 15km/h 정도와 차이를 나타 낸다는 것, 그리고 셋째로 차량군의 선두차량 85%의 경우 그 속도는 100.4km/h이고 추월 에 필요한 반대편차선 차량과의 여유 거리는 754.8m이라는 것이었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중차량의 속도분포를 확률 분포식으로 나타내는 경우의 지체시간, 추월율 등의 2차선 교통 류 MOE를 산출할 수 있는 Model을 개발하는 것이며 현재 5분 교통량으로 표시된 교통량 을 보다 많은 현장수집 자료를 통해 1시간 단위의 교통량을 기준으로 하여 MOE를 산정해 보는 것이다.

키워드

참고문헌

  1. TRB special report 209 Highway Capacity Manual
  2. Two-lane Highway Traffic Operations(Theory and Practice) John R. McLean
  3. TRB special report 165 Traffic Flow Theory(A Monograph)
  4.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118 no.3 Planning for Movement of Very Large, Slow-Moving Vehicles John Morrall(et al)
  5. Road and Transport Research v.4 no.3 ARRB
  6. A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Design Guides for Passing Lanes on Two-Lane Highways v.13 no.3 Jaisung Choi
  7. Design Method of Passing Lanes v.7 no.2 Jaisung Choi;Byungguk C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