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air of Fatigue Damage of Coped Stringers in Railway Truss Bridge

트러스 철도교에서 피로손상이 발생한 절취된 세로보의 보강방법

  • 김기두 (시설안전기술공단 교량진단본부) ;
  • 전준창 (한양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 황윤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 장동일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Published : 1996.12.30

Abstract

단순 전단연결 구조를 가진 강철도교의 세로보 단부의 절취부위에서 많은 피로균열이 발견되었으며, 이러한 부위의 피로균열은 피로손상의 전형적인 예이다. 피로균열을 가진 세로보 절취부위의 보강방법을 연구하기 위하여 가로보 및 세로보의 상부 플랜지에 인장판을 부착한 경우와 부착하지 않은 경우로 구분하여 피로실험을 수행하였다. 피로실험에 사용된 하중은 현장에서 측정된 실동응력을 기초하여 빈도해석을 통해 산정하였다. 피로실험 결과, 인장판으로 보강한 모멘트 저항 연결구조상세가 철도교에서 균열성장을 효과적으로 정지시킬 수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피로손상을 가진 절취부위의 보강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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