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한 소비자 의식과 농산물을 구매할 때의 평가기준, 구매 이유 등의 구매태도가 농촌과 도시 소비자간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를 조사함으로써 급속히 변화된 국제시장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소비자측면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조사대상은 서울, 인천, 김포 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남녀 214명이었으며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분석방법은 SPSS 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지역간의 차이를 $X^2로$ 검정하였다. 농촌 소비자가 도시 소비자보다 농산물 시장개방에 대하여 더 큰 피해 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하여도 도시소비자는 재래품종개발, 공산품위주의 산업구조 편성, 유통절차의 간소화로 응답한 반면 농촌소비자는 식량안정지급에 필요한 주곡류 육성, 정부지원 등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구매 태도에서는 우리 농산물의 품질을 인정하면서도 도시와 농촌이 모두 가격이 싼 수입 농산물을 선호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구매장소, 평가기준 등에는 도시와 농촌간에 차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