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o human cases of Thelazia callipaeda infection in Korea

동양안충 인체 감염 2례

  • 홍성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기생충학교실) ;
  • 박윤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기생충학교실 및 풍토병연구소, 서울 백병원 임상병리과 및 안과, 김임상병리과의원, 소망안과의원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기생충학교실)
  • Published : 1995.06.01

Abstract

Thelazia ccllipaedc were observed from a 7-month old baby who lived in Uijongbu in 1989 and from a 42-year old man who lived in Anyang in 1994. These are the 23th and 24th records of human thelaziasis in Korea as the literature are concerned.

동양안충 인체 감염 2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한 예는 7개월된 영아로 눈에서 충체를 발견하여 내원한 결과 동양안충 5마리를 적출하였다. 기생충학적으로 관찰한 바, 암컷 1마리에 수컷이 4마리였으며. 길이가 평균 9.7 mm, 폭이 최대 0.2 mm였다. 이 환자의 어머니는 의정부에 거주하며. 아기와 함께 동두천에 있는 산에 오른 경험이 있다고 하였다. 충체를 암수 한마리씩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였다, 두번째 증례는 안양에 거주하는 42세의 트럭운전수로. 오른쪽 눈의 이물감과 가려움을 주소로 내원한 결과 위쪽 결막에서 7마리의 충체를 적출하여 그 중 5마리를 기생충학적으로 관찰하고 그 소견을 기술하였다. 충체는 모두 수컷이었으며 길이와 폭의 평균이 각각 11. 8 mm. 0. 3 mm이었다. 이 증례들은 각각 문헌에 보고된 동양안충 국내 증례의 제 23, 24례에 해당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