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연소관과 노즐의 결합부위에대한 응력 및 파손해석

  • 홍창선 (한국 과학기술원(KAIST) 항공우주공학과) ;
  • 김용완 (한국 과학기술원(KAIST) 항공우주공학과) ;
  • 박지양 (한국 과학기술원(KAIST) 항공우주공학과) ;
  • 조원만 (국방과학연구소(ADD)) ;
  • 정발 (국방과학연구소(ADD)) ;
  • 황태기 (국방과학연구소(ADD))
  • Published : 1992.10.01

Abstract

복합재 연소관과 노즐을 기계적 체결방법으로 결합하면 결합부위에서 재료의 불연속성과 기하학적 불연속성으로 인한 높은 응력집중이 발생해 구조적으로 매우 취약하게 됩니다. 복합재 연소관의 경우에는 내압을 받는 원통형 구조물이므로 기존의 평판에 대한 연구결과를 그대로 사용할수 없으므로, 이 글에서는 복합재 셀 구조물의 응력 및 파손 해석을 수행할수 있도록 1차전단변형 셀이론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기계적체결부위의 모델링에 대해 검토하였으며 복합재료의 파손평가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파손식을 적용해 비교하였습니다. 이 해석 방법을 이용해 복합재 연소관의 적층각, 볼트직경, 연소관의 끝단까지의 길이 등이 파손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였습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