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을 위한 전산망 조직체계 설계

  • 백인섭 (한국전산원 표준연구본부장) ;
  • 김세헌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과학과)
  • Published : 1992.06.01

Abstract

일반적으로 정보시스템에서 정보보안을 위한 조직체계 설계의 근본 개념은 직원들간에 담당업무를 적절히 분리함으로써 직원들간의 상호견제효과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오류나 부정의 예방 및 신속한 발견을 위해서 필요한 조치이다. 직무를 적절히 분리하면 정보자산의 보호가 향상되며 전문화로 인한 작업능률의 향상, 크로스 체크에 의한 정확성의 향상, 관리종제시스템의 강화등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전산망에 있어서 직무 수행상 알 필요에 따른기준(Need-to-know )의 원칙에 따라 각 직원들의 기능이 분화되어 업무수행에 무관한 정보를 직원들이 습득하는 것을 제한할 수 있도록 조직체계를 설계해야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