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난자에서 Protein Kinase C의 활성화에 의한 Maturation Promoting Factor의 생성유도

Induction of Maturation Promoting Factor in Runo Oocvtes by Protein Kinase C Activation in uitro.

  • 유영란 (전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물학과) ;
  • 임욱빈 (전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물학과 의과대학 핵의학교실)
  • 발행 : 1992.07.01

초록

개구리의 난자로 부터 maturation promoting factor(MPF)를 추출, 부분 분리하여 이들의 활성을 조사하고 이 물질의 생성과 protein kinase C(반KC)와의 관계를 조사하SB다. 성숙된 난자를 분쇄한 후 초원심분리과정을 거쳐 MPF의 crude extract(CE)를 얻은 다음 ultrafiltration (UF)과 고속액체크로마토그라피를 거쳐서 3종류의 분획 (peak 1, 11, and 111)을 얻었다. 이들 분획을 in nitro assay와 autoradiDgraphy를 사용하여 확인한 결과 분획 11에서 MPF 활성이 있는 것을 알았다. 분리 단계에 따라 MPF의 정제도를 Hl histone kinase assay로 조사한 결깍 UF를 거친 것은 CE보다 약 3배로, 분획 11에서는 약 117배로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MPF분획의 인산화를 autoradiography로 조사한 결과 45 KD 단백질을 포함한 수종의 난자 단백질이 강하게 인산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PKC의 활성화가 난자내 MPF의 생성을 유도하는가를 보기 위하여 PKC의 활성제인 12-0-tetradecanoyl phorbol 13 acetate(TPA)를 처리한 난자의 세포질 추출물을 미세주입 법으로 조사한 결과 TPA 처리 후 6시간부터 난자내 MPF의 활성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PKC의 활성화가 MPF의 생성을 유도하고, MPF의 활성화와 함께 일부 단백질들의 인산화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난자 성숙을 촉진했음을 시사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