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프컴퓨터 아키텍쳐 -기술현황및 발전추세-

  • Published : 1989.07.01

Abstract

최근 수년간의 슈퍼컴퓨터의 성향은 확실히 변화하고 있다. 괄목할 만한 것은 초대형의 엄청난 고가의 슈퍼컴퓨터에서나 가능하였던 고해상도의 실시간 화상처리를 이제는 Desk-top 형태의 그래픽 슈퍼컴퓨터에서도 가능해졌다는 점이다. 소위 "visualization"라 불리우는 그래픽 처리를 일반화 하고 있는 것이다. 두말 할 것 없이 초고속의 저렴한 그래픽전용 프로세서의 개발과 벡터프로세싱의 구조를 적용한 초강도의 병렬성의 덕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듯 싶다. 이렇듯 어느 한정된 응용에서의 최적화된 병렬구조가 가져다준 기술혁신은 인류문명의 찬란한 한페이지를 막 열려하고 있다 하겠다. 물론 아직도 풀리려하지 않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주어진 특수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어느 범용분야에도 병렬처리를 하는 궁극적인 병렬성을 수행하는 슈퍼슈퍼 컴퓨터의 제작이 가능할 것인가 하고 의문점이 생긴다. 의문점이 생긴다.

Keywords